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

 1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1
 2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2
 3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3
 4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4
 5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5
 6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 금융의 대안과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 이유 및 사건 개요

2. 분석

3. 대안개발

4. 결론제시

본문내용
2. 분석

러시앤캐시와 산와머니 등 일본계 소비자금융 회사의 성과는 물론 기업 내부 요소를 통해서도 이루어지겠지만, 그 이전에 시장 환경 자체가 매력적이라는 점이 그보다 선행한다. 그런 점에서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5 Forces Model을 통한 시장분석이 될 것이다.



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구매자의 교섭력은 전무하고, 수요 초과로 인해 경쟁강도는 약한 편이다. 한국의 사금융 시장은 특히나 높은 법정 상한금리로 인해 타국에 비해 매력도가 높아 각국에서 잠재적 진입자들이 진출할 수 있고 대체재의 위협 또한 어느 정도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건은 바로 공급자의 교섭력, 조달금리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장에서의 KSF는 어떻게 하면 싸게 자금을 끌어올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러시앤캐시는 그러한 KSF에서 핵심역량으로 작용할 수 있는 자금조달 능력이 뛰어나다. 그를 통해 확보한 이득으로 공격적 마케팅을 펼쳐 고객을 더욱 확보하는 선순환 구조를 통해 업계 내 지배적 위치를 구축할 수 있었다. 또 하나의 핵심역량은 간편하고 빠른 대출이다. 모기지 대출이나 담보 대출이나 사업자금 대출 등 여유를 두고 행하는 대출과는 달리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우발적 대출 혹은 급전대출이 많은 탓에 방문 없이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30분 만에 대출이 이루어지는 신속한 공정은 또 하나의 핵심역량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러한 KSF를 가진 시장에서 그와 같은 핵심역량을 지닌 러시앤캐시를 공략하기 위해선 그들의 핵심역량을 분쇄할 수 있는, 혹은 압도할 수 있는 어떤 방안이 존재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동안에 존재했던 잠재적 대체재들은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춘 바 있다.
일본계 사금융에 대한 대안모델은 두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한 가지는 신용회복기금의 전환대출이고 다음으로는 머니옥션, 팝펀딩, 퍼스트핸드 등의 P2P대출중개(소위 경매대출)가 되겠다.
신용회복기금의 전환대출은 7~10등급 3천만 원 이하의 20%이상 고금리 대출자에 대해 신용회복기금이 보증을 해 주고 은행에서 9.5~13.5%의 이자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부의 사금융 대책 프로그램이다. http://www.c2af.or.kr/
정부에서 보증을 해 주고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형태로 조달 금리에 제한이 없으며 이자 또한 상당히 낮아 기존 소비자금융에 대한 커다란 대체제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일견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가 못하다. 하루 150명 이상의 신청자가 몰리고 콜센터에는 하루 3000여건의 문의가 들어오지만, 자체 기금의 한계(7천억 원 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