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도문제 레포트

 1  간도문제 레포트-1
 2  간도문제 레포트-2
 3  간도문제 레포트-3
 4  간도문제 레포트-4
 5  간도문제 레포트-5
 6  간도문제 레포트-6
 7  간도문제 레포트-7
 8  간도문제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도문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본문-

1. 간도의 가치

(1)역사적 민족적 가치

(2)경제적 군사적 가치

2. 간도에 대한 한 · 중의 시각 차이와 특징

3. 간도협약 유효론 과 무효론

(1)유효론

(2)무효론

4. 영유권 분쟁 사례

(1)말레이시아와 싱가폴의 사례

-맺음말-

** 토론을 하며 우리들의 느낀 바 **


본문내용
(1)역사적 민족적 가치

간도의 역사적 가치는 첫째로 간도는 우리 땅이었고 건국의 발상지였다는 것이다. 간도지역의 백두산·송화강·흑룡강 일대는 애초에 우리 민족건국의 발상지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큰 곳이다. 이 지역은 우리 민족 고조선·부여 이래로 재세이화,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을 실현시켰던 곳이며 특히 영문국명인 KOREA의 발원지인 고구려의 옛 도읍지가 서간도지역에 있으며 발해 옛 도읍지는 북간도지역에 있다. 특히 이 지역 반만년의 역사 중 우리 민족이 약 3,400년을 지배하였지만 한족의 지배기간은 500년 정도에 불과하다. 둘째로 간도지역은 우리 민족의 발원지로서 수천 년간 점유해왔던 곳이며 근대 조선과 청나라가 봉금지대를 설정 무인지대인 상태에서 우리 민족이 먼저 들어가 피땀 흘려 개간하였고 만리장성 동쪽 끝과 잇닿는 심요지역은 한족의 진입을 엄금한 바 있는 고래로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대한민국의 영토이다. 마지막으로 민족의 역사, 문화 및 동질성의 회복의 가치가 있다. 간도회복은 남북통일과 재중동포는 물론 재외동포들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대한 아주 큰 가치가 있다.

(2)경제적 군사적 가치

경제적인 가치는 첫째로 중국의 1/5에 달하는 천연자원이 매장되어 있으며 경제적 가치가 있는 약 1,500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둘째로 군사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간도는 우리나라와 중국본토의 사이에 위치한 평지로써 이 지역을 빼앗기는 국가는 턱밑까지 적의 접근을 허용하는 모습을 갖추고 있다. 고대로부터 고구려가 간도를 점령한 이후 동북아지역에서 상당히 우세한 위치에 놓였었다. 또한 고구려 이전에 백제가 이 지역을 경영할 때도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서 동북아 지역을 호령했었다. 이 지역은 중국에서 공산당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하고 확실하게 영토로 점유하기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역대 왕조들이 이 지역에 대한 징세권을 행사했음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으며 그도 그럴 것이 중국의 역대왕조들의 경우 이 지역의 중요성을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것이 만리장성의 축조와 개보수 역사만 봐도 대략 짐작이 갈 것이다.
셋째로 위에서 언급한 경제적 군사적 이익과 더불어 중국의 동북공정을 견제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간도에 대한 한 · 중의 시각 차이와 특징

최근 더욱 이슈가 되고 있는 간도로 한국과 중국은 상당한 대립을 하고 있다. 이것은 간도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를 보면 그 팽팽함을 확실히 더 느낄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