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1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1
 2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2
 3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3
 4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4
 5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5
 6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복지론] 근로자와 근로자 가족에게 기업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한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실시배경(필요성)

3.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사례

1) 사원주택 관련 사례
- 50년 임대 사원주택도 분양전환 허용

2) 저출산에 따른 기업복지 사례
- “저출산, 기업의 심각한 위기 초래”

3) 기업의 휴가제 도입 사례
- “제주시청 직원에 가족사랑 휴가제 도입”

4. 프로그램 목적

5. 프로그램 목표

6.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7. 프로그램 추진방법

8. 프로그램 효과성 및 기대효과
본문내용
2) 저출산에 따른 기업복지 사례
“저출산, 기업의 심각한 위기 초래”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대한민국의 출산율은1.19명으로 세계에서 최하위다. 저출산을 해결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한창인 가운데 기업인사담당자 2명 중 1명은 저출산이 기업의 심각한 위기라고 답했다.
실제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남녀 인사담당자 365명을 대상으로 ‘저출산 문제’에 관해 조사한 결과, ‘기업의 심각한 위기’라는 응답이 55.3%로 가장 높았다. ‘위기까지는 아니다’가 40.8%, ‘아무 문제없다’는 3.8%로 조사됐다.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도 ‘동참해야한다’는 응답이 87.9%로 나타났다. ‘동참 할 필요 없다’는 비율은 12.1%에 그쳤다.

3) 기업의 휴가제 도입 사례
“제주시청 직원에 가족사랑 휴가제 도입”

제주시는 3일 시청 직원들에게 가족사랑 휴가제, 육아 데이, 집중근무제 등을 적용하기로 했다.
가족사랑 휴가제는 직원 본인이나 배우자의 생일, 결혼기념일이 다가오는 것을 미리 알려주고 연차휴가를 사용하도록 독려하는 제도다.
육아 데이는 매달 6, 16, 26일에 안내방송을 내보내고 정시 퇴근을 독려하는 것이다.
집중근무제는 오전 10∼12시에는 회의나 출장을 자제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제도다.

4. 프로그램 목적
기업복지를 통해 근로자의 근로의욕 강화에 따라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고, 근로자의 가족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가정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5. 프로그램 목표
목표1
근로자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해 보금자리를 제공한다.
- 하위목표1: 년 2회 사택 및 기숙사 제공
- 하위목표2: 년 1회 무이자 전세자금 대출
목표2
맞벌이 부부를 위한 자녀 양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 하위목표1: 기업 내 탁아소 운영
- 하위목표2: 육아휴가제, 출산 휴가제 실시
목표3
가족 건강 예방 및 증진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 하위목표1: 년3회 정기적인 건강검진 실시
- 하위목표2: 매년 병원비 일부 지원
- 하위목표3: 기업과 병원 연계 서비스
목표4
기업과 근로자의 관계 증진을 위해 각종 기념일에 따라 기념품을 제공한다.
- 하위목표1: 연중 기념일에 따른 기념품 제공
목표5
근로자 개인이 가진 문제나 고민(음주, 흡연, 재정관리)을 함께 해결 할 수 있도록 관련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하위목표1: 연 3회 집단상담 실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