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학]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 미니홈피 열풍

 1  [신경과학]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 미니홈피 열풍-1
 2  [신경과학]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 미니홈피 열풍-2
 3  [신경과학]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 미니홈피 열풍-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경과학] 신경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 미니홈피 열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사 (자료)
3. 신경 과학적 분석
4. 소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최근 젊은 층에서는 싸이월드(www.cyworld.com)라는 인터넷 사이트를 중심으로 미니 홈피 열풍이 불고 있다. 자신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람들 앞에 내보이는 일이 하나의 유행이 된 것이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이 왜 근래에 들어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것일까? 그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지하다시피 디지털 카메라 문화의 영향이 컸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리고, 사람들끼리 다양한 이미지를 접하면서 ‘보는 즐거움’은 배가 되었고, 이 생생한 만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급속도로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그런 접근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접근, 즉 신경 과학적 접근으로도 이 현상을 분석해 볼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미니 홈피 열풍의 대표인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체제를 통해 현상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2. 기사 (자료)
‘나’를 보여드립니다-‘미니홈피’의 세계

[업코리아 2004-04-30 17:13]


미니홈피 열풍이 온라인 세상을 휩쓸고 있다. 미니홈피는 사이월드가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미니 홈페이지, 온라인 개인 일기장 정도로 풀이된다. 미니홈피에 푹 빠진 사람을 뜻하는 ‘싸이폐인’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정도다. 자신의 미니홈피에 글, 사진을 올리거나 다른 사람의 미니홈피를 방문해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행위는 ‘싸이질’로 불린다.
‘싸이질을 심하게 하는’(싸이질에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는 뜻) ‘싸이폐인’들은 일상생활에 곤란함을 겪기도 한다. 자신의 미니홈피를 관리하고 다른 사람의 미니홈피들을 둘러보다 보면 두세 시간은 금방 지나가기 때문이다. 대학생 정모씨(21)는 심한 ‘싸이질’로 최근 중간고사 시험을 망쳤다고 하소연했다. 시험 자료를 찾기 위해 컴퓨터를 켠 순간 자신도 모르게 미니홈피에 접속해 밤새는 줄 모르고 ‘싸이질’을 했다는 것이다. 업무 도중 틈틈이 미니홈피에 들러 방명록을 확인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