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서사극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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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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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사극이란?
1-1. 서사극의 정의와 목적
1-2. 서사극의 발생
1-3. 비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으로서 서사극
1-4. 자세(Gestus)
1-5. 서사극의 주요 기법
1-6. 소외 효과


2. 브레히트 '코카서스의 백묵원'
2-1.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작품
2-2. ‘코카서스의 백묵원’소개
2-3. ‘코카서스의 백묵원’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


3. 황석영 '한씨연대기'
3-1. 작품 소개
3-2. 작품 분석
3-3. ‘한씨연대기’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

본문내용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더 이상은 객관화되고 논리적인 반증으로 사회를 설명하는 자연주의와 개인들 간의 논리적 개연성으로 사회를 파악하려는 사실주의로는 표현할 수 없다는데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그 의도와 주제는 훌륭했지만 그 표현과 내용이 난해하였으며 실질적으로 심한 계층 분화가 일어났던 사회의 관객 모두에게서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 그 점에서 서사극은 표현주의의 이상적이고 관념화된 점을 탈피하고 좀 더 객관화되고 이성적인 그리고 교육, 정치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서사극의 시작은 표현주의의 정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표현주의의 정신 외에도 표현주의 작품의 작법이나 표현 방법은 서사극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어쨌든 서사극은 연극의 사회 반영이라는 보편적 기능의 또 다른 방법으로 탄생하였다. 서사극의 시작은 피스카토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스카토르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 등 현존하는 극 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피스카토르의 영향을 받은 브레히트가 서사극을 더욱 발전시켜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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