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

 1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1
 2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2
 3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3
 4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4
 5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5
 6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6
 7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7
 8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8
 9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9
 10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10
 11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2차 전지 산업개요
(1) 2차 전지란?
(2) 2차 전지 개발의 배경
(3) 2차 전지 산업의 중요성
(4) 2차 전지 산업의 특성

2.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
(1) 내부적 환경
(2) 외부적 환경
(3) SWOT

3. 2차 전지 산업 환경 분석 결과

4. 2차 전지 기업의 비전과 추진 전략
(1) 2차 전지 산업의 비전
(2) 경쟁적 추진 전략

결론
본문내용
(2) 2차전지 개발의 배경

휴대용, 무전전자 제품들의 개발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과거 수년간 동안 2차전지는 우수한 기술적 특성과 IT제품의 이동성 확대에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전략적 산업이었다. 또한 소형 2차전지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휴대폰 시장의 진화에 따라 고성능화가 요망되고, 최근 전기자동차가 개발되면서 도심 환경이 쾌적하게 개선되어 이에 따라 삶의 질이 증대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면서 한국 경제에서 2차전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3) 2차 전지 산업의 중요성

2차전지는 휴대전화, 노트북PC, PDA 등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Mobile IT 제품의 성능과 국제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이다. 현재는 주로 휴대폰 등 모바일 IT 기기의 전원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지만 대용량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향후 자동차, 에너지 저장 등으로 용도가 확대될 전망이다. 그렇게 되면 전기자동차에 있어서 내연기관이 담당하는 동력전달 역할은 낮아지는 반면 전기 모터와 배터리의 비중이 확대된다. 궁극적으로는 오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100% 전기로만 구동하는 전기 자동차가 등장하게 되는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반드시 높은 성능의 2차전지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또 이렇게 2차전지 기술개발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범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규제 강화의 움직임으로 인해 친환경 에너지 시장형성이 가속화 될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현재보다 42% 강화된 연비규제를 2016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며, 중국은 2015년 실시를 목표로 미국보다 더 엄격한 규제를 마련 중이다. G2의 두 나라가 이렇게 환경규제에 힘쓴다면 나머지 나라도 자연스레 따라가야만 할 것이다.
이렇게 정부의 움직임으로만 인해서 2차전지의 필요성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2차전지는 향후 저가격 고효율화가 진행되면서 21세기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를 예로 들면 연료탱크 대신 전지가 탑재될 경우 자동차는 전기제품에 가깝게 되고 구조도 단순해져 진입장벽이 크게 낮아질 것이다. 자동차가 석유 기반에서 전지 기반으로 전환되면서 정유,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과 주요 인프라에도 변화를 초래하는데 풍력, 태양광 발전을 통해 만든 전력을 2차전지에 저장했다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분산전력시스템이 급속히 확산될 것이다. 또한 차세대 유망산업인 로봇, 개인용 이동수단 등의 동력원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4) 2차전지 산업의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