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

 1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1
 2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2
 3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3
 4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4
 5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5
 6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4 Chapter : 사회복지실천과 인지행동모델

1.개요와 기본개념

1) 개요

2) 기본개념

(1) 스키마

(2) 자동적 사고

(3) 핵심믿음 또는 핵심믿음체계

(4) 중간믿음 또는 중간믿음체계

(5) 인지적 오류 또는 인지적 왜곡

(6) 행동성형(행동형성, 순응, shaping)

2. 개입목표와 과정

1)개입목표

2) 개입과정

3. 개입방법

1) 치료관계의 적극적 이용

2) 내적 의사소통의 명확화

3) 설명

4) 서면과제물 할당

5) 역설적 의도

6) 시연
본문내용
또한 인지행동이론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각 개인이 갖는 삶의 사건과 정서반응의 독특한 의미, 현실을 조 직하는데 작용하는 정보전달과정, 신념, 신념구조와 같은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을 존중 하고 이해해야한다.
 협력적 노력: 클라이언트의 협력적 노력과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특징이 있다.
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 관심: 모든 인간은 가치가 있다는 견해를 갖는다.
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접근: 사회복지사는 일정한 절차가 있는 개입과정을 유지하고 비협 조, 힘의 갈등, 종결 등과 같은 이슈를 관리하고, 표적이 되는 문제에 전략적 초점을 유 지한다.
 적극적 참여
 교육적 모델: 효과적 개입에서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가 문제에 대해서 파악하고, 인지 행동모델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개입의 초기에는 인지행동모델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 소크라테스식 방법: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논박을 통해 인지적 왜곡이나 오류가 있음을 밝혀내고, 질문을 통해 자기발견과 타당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어 사건이나 행동의 의미 를 재발견하는 것이다.
2) 기본개념
(1) 스키마
스키마(도식, schema)란 기본적 신념과 가정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형성하는 준거틀(framework) 또는 인지구조로 특정 대상에 관한 과거의 경험, 그 대상에 대해 타인이 겪은 경험의 관찰, 그 대상에 관한 타인과의 대화 등 대개 과거의 경험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형성된다.
(2) 자동적 사고
순간순간 머리에 떠오르는 평가적 사고나 이미지로서 당사자에게는 타당하며 현실적인 것처럼 생각되기도 하지만 심사숙고하거나 합리적으로 판단한 결과가 아니다.
(3) 핵심믿음 또는 핵심믿음체계
자동적 사고는 지속적 인지현상인 믿음으로부터 나온다.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세상에 대해 믿음을 형성해 나간다. 이렇게 자신도 인지하지 못하면서, 근원적으로 깊은 수준에서 형성된 믿음이 핵심 믿음체계이다. 또한 “나는 너무 무능해.”와 같이 핵심믿음(core belief)이 정확한 근거 없이 부정확하고 역기능적일지라도 그것만을 맹목적으로 믿게 되어 일반화하게 되어 반대되는 정보는 무시하거나 개의치 않게 된다.
(4) 중간믿음 또는 중간믿음체계
핵심믿음체계와 자동적 사고 사이에는 태도, 규칙, 가정들로 이루어진 중간믿음
(intermediate belief)체계가 있다.
(5) 인지적 오류 또는 인지적 왜곡
스트레스성 생활사건이나 환경적 자극의 의미를 해석하는 정보처리과정에서 범하는 체계적 잘못을 인지적 오류라고 한다.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이분법적 사고: 어떤 사건이든지 간에 흑 아니면 백으로 보는 극단적 사고경향을 말한다.
 임의적 추론(자의적 유추): 자신들이 경험한 한두 번의 사건만 가지고 뚜렷한 증거 없이 부정적 결론을 내는 것을 말한다.
 선택적 추론: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 의미를 해석하는 것으로 전체적 상황이나 맥락을 무시한다.
 과잉일반화: 일부 사건에 근거, 일반적 법칙이나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까지 적용 하는 것으로 연관되지 않은 사건에 대한 결론이나 법칙을 끌어내서 관련되는 상황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