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

 1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1
 2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2
 3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3
 4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4
 5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5
 6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6
 7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7
 8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8
 9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9
 10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10
 11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11
 12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12
 13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론] 공기업의구조개혁방안 -한국전력공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과정
1)이론적배경, 분석의틀설정
2)연구의 방법 결정
3)예상되는 결과 도출, 평가

-본론-

4. 이론적 배경
1)상황적응적 접근
2)상황적응이론
3)조직의 상황변수
5. 분석의 틀
6. 연구의 방법



-결론-

7. 예상되는 결과
8. 연구의 의미

본문내용
2.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상황적응이론을 통해 한국전력공사의 구조개혁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전력공사의 환경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환경에 대응하는 한국전력공사의 조직구조를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한국전력공사는 꾸준한 기술력 향상과 경영 환경 개선 등 기업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사업 실패, 부채증가, 비효율적인 경영 등 문제점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점들을 상황적응이론 분석의 틀로 분석하여 문제점의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라고 하겠다.

3. 연구의 과정
한국전력의 구조개혁 연구를 함에 있어서 적절한 과정에 따라 연구가 진행되는 것은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능률을 높여주고 올바를 결과를 도출해 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겠다. 우리 연구는 상황적응이론을 토대로 한국전력의 구조를 주변 상황에 대응하여 어떻게 경쟁력 있게 변화시킬지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연구의 과정 부분에서는 한국전력 구조개혁 연구의 절차가 적합하게 이루어져 올바를 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적고자 한다.

1. 이론적 배경, 분석의 틀 설정
조직은 사람들이 원하고 중시하는 것(목표)을 획득하기 위하여 행위를 조정하는데 활용하는 수단이다. 조직이론에서는 조직이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를 다룬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한다. 다양한 이론들은 상이한 개념들을 내포하고 있어 어떠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의 틀로 설정하고 조직을 변화시키는지에 따라 조직의 모습은 달라진다. 우리가 연구하려는 한국전력의 구조개혁도 분석의 틀 설정 방법에 따라 연구의 진행과 연구결과가 달라질 수 있겠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상황적응 이론을 분석의 틀로 설정하여 한국전력의 구조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상황적응이론을 분석의 틀로 사용하는 이유는 한국전력이 경쟁력 있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생존과 관련이 있는 환경에의 대응을 다루는 상황적응 이론이 적절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상황적응 이론을 연구의 중심 분석 틀로 설정한다고 해서 모든 연구를 상황적응이론에 맞춰서 진행하지는 않는다. 상황적응 이론으로 한국전력의 구조를 바라봄에 있어서 그 이론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에 있어서는 수정을 가한다. 수정을 가함으로써 연구 과정에서 이론에 현실을 억지로 끼워 맞추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연구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론적 배경과 분석의 틀 부분은 연구에서 기초가 되는 부분이므로 앞부분에서 다룬다.

2. 연구의 방법 결정
연구방법에 대한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이 있다. 양적 연구방법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들을 연구할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문헌, 통계에 의한 연구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질적 연구방법은 자연스런 환경에서 인간행동과 그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념, 의견을 세밀하고 풍부하게 기술하는 것으로 인터뷰를 예로 들 수 있다. 각각의 연구방법의 특성상 차이점으로 인해 상황에 맞는 적절한 연구방법을 사용할 것이 요구된다. 그 특성이라 함은 양적 연구방법에서는 객관적, 통계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 반면,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주관적, 통찰, 발견, 해석에 중점을 두어 개별적 대상을 깊이 있게 파악 가능하다.
연구에서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둘 다 사용하기로 한다. 두 방법을 사용하면서 각각의 연구방법을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여 장점은 살리고 상호 간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가면서 연구하도록 한다. 연구의 방법 부분은 분석의 틀을 먼저 정해야 연구방법을 계획할 수 있으므로 이론적 배경, 분석의 틀 다음 부분에서 다루기로 한다.

3. 예상되는 결과 도출
상황적응 이론을 연구의 중심 분석 틀로 설정하고 양적 연구방법,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면 환경에 적합한 구조개혁이라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