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히틀러와 뉘른베르크재판&동경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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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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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히틀러 등장의 사회적 배경
- 선발산업국과 후발산업국의 대립
- 러시아 공산주의 대두에 따른 서방세계의 위기감
- 제1차 세계대전에서의 독일의 패배와 베르사유 조약
- 세계 경제 대공황, 바이마르 인플레이션
-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반유대주의와 인종주의
- 당시 독일인들의 정서
(위의 사항들을 하나씩 열거하면서 설명할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설명할 것이라서 번호를 달지 않았어요.)

Ⅱ. 뉘른베르크 재판
1. 기원 및 재판일
2. 재판 장소
3. 기소 내용 및 피고인
4. 판결
5. 의의
6. 한계

Ⅲ. 동경 재판
1. 재판 제기
2. 기소 내용
3. 판결
4. 의의 및 한계(뉘른베르크 재판과의 비교)

본문내용
* 조지 오웰의 『1984』언급

- 당시 독일인의 정서, 사회적 풍토: 일찍이 니체는 낭만주의 작곡가 바그너에게서 극단적으로 드러나는 당시의 퇴폐주의(décadence) 풍토를 발견하고 비판하였다. 무신론과 무정부주의, 유물론 등등 19세기 말 존재하는 모든 사조를 받아들인 작곡가 바그너는 그 많은 사조와 이념 중에서도 반유대주의와 인종주의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고, 사상을 토대로 만들어진 그의 오페라를 통해 오랫동안 잠재되어 있던 게르만 영웅 신화에 대한 독일인의 열망을 일깨웠다. 니체는 전 국민적으로 인기를 얻은 바그너의 오페라에서 도이치 정신으로 가득 차 찬란한 번영을 꿈꾸는 이상을 향한 열망 뒤에 기다리고 있는 불안의 요소 즉, 몰락의 결말을 읽어냈다. 그는 바그너의 오페라 속에 있는 불안 요소와 게르만 찬양적인 목소리가 훗날 히틀러일지도 모르는 위대한 영웅적 지도자를 염원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물론 당시 아무도 니체의 비판을 귀담아 듣지 않았다. 바그너 오페라의 인기는 실로 대단했고 게르만 신화 속 환상의 영웅과 같은 존재, 독일의 통일을 달성한 자신들이 존경하는 비스마르크와 같은 영웅이 나타나 이 불행을 극복해주기를 원했다. 또한 당시 불안했던 사회 상황(1차 세계대전에서의 패배, 베르사유 조약으로 인한 연합국의 간섭, 세계 대공황과 인플레이션, 바이마르 공화국 민주주의의 불안 등)으로 인한 자신들의 불안과 불만의 짐을 덜 희생양이 필요했고 이것을 구체적인 언어로 표현해줄 사람이 필요했다. 그렇게 해서라도 그들은 조금이나마 자신들의 불안으로부터 편안해지고 싶어 했다.
누군가는 히틀러가 출현하게 된 배경에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위인이나 정치적 거물에게 의지하는 정서 또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한다 이진일, 「비스마크르로부터 히틀러로?」, 262쪽 각주 달아주세요. 이영은씨가 준 논문 중 하나입니다.
. 그러나 실제로 독일은 비스마르크라는 위대한 정치적 지도자를 가진 적이 있고 그 역시 게르만 신화의 원형으로서 추앙받았다. 독일 신화에 따르면 가령 지그프리트(Siegfried)로 대표될 수 있는 초인적인 영웅이 나타난 범독일적인 세계를 이룩할 것이라 했고 실제로 비스마르크는 독일 내의 조각난 권력집단의 땅을 하나로 통일했다. 그는 신화 속 지크프리트, 그리고 아르미니우스(Arminius)를 잇는 존재였고 이제 그를 이을 자는 히틀러가 되는 것이다. 히틀러 자신 역시 비스마르크와 같은 존재가 되길 원했고 나아가 그를 뛰어넘고자 했다. 그는 비스마르크가 제국의 통일에는 성공하였으나 진정한 의미의 정신적인 통일을 이루지는 못했기에 민족국가로 나아가지 못한 점을 비판하였다. 그러기에 민족사회주의라는 나치는 독일민족공동체를 최우선으로 하기에 진정한 의미의 독일 ‘민족공동체’를 이룩할 수 있다는 논리를 전개했다 앞의 글. 27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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