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

 1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1
 2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2
 3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3
 4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4
 5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5
 6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중심 자영업 창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래에 유망한 식품관련 창업
1)간편식 2)웰빙식 3)퓨전식 4)저렴한 가격 5)결론

2. 성공사례 외식업체의 특징
1)한솥도시락(저렴한 가격) 2)총각네 야채가게(감성마케팅)

3. 나의 창업 전략
1)창업 아이디어 설명 2)창업분야 3)메뉴 4)인테리어

4. 구체적인 창업 전략
1) 상호명 2)메뉴 3)위치 4)평수 5)비용 6)마케팅 전략

5. 사업 가능성(SWOT 분석)

본문내용

2. 성공사례 외식업체의 특징

1) 한솥 도시락(저렴한 가격)
1993년 12개 가맹점으로 한솥도시락은 일본의 테이크아웃식 도시락 운영방식을 모방한 것으로 깔끔한 포장과 저렴한가격, 그리고 그에 뒤처지지 않는 맛으로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가맹점이 2008년말 400개를 돌파한 데 이어 2009년 현재 420개로 늘었다. 지난해 12월 한 달간 이 업체의 전국 가맹점 매출은 약 48억3400만 원으로, 2007년 12월(34억3500만 원)보다 41% 늘었다. 올 들어서도 20~30%대 신장률을 보여 월 55억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경비지니스 09.7.13)

장점
ㄱ. 저렴한 가격
한솥 도시락은 2,000원 ~ 4,000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 음식점에서 밥을 먹는것보다 싼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ㄴ. 빠른 테이크아웃 포장
주문후 5분 이내에 주문한 음식을 맛 볼 수 있어 보통 음식점에 비해 빠르게 음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ㄷ. 좁은공간에서도 창업가능
10평 미만의 좁은면적의 규모서도 시작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초기 창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단점
ㄱ. 쉽게 질릴 수 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오랫동안 먹으면, 결국엔 질리기 마련이다. 한솥도시락은 대부분 튀김류의 음식과 덮밥류로 구성되어있는데, 반찬이 이렇게 한정되다 보니 결국엔 질릴수밖에 없다.
ㄴ. 유행을 탄다.
지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저렴한 음식을 찾기 때문에 지금은 인기가 있지만, 경기가 좋아지고 소비자들의 형편이 좋아질때 제대로 대처하지 못 하면 판매량이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 총각네 야채가게 (감성마케팅)
고객은 항상 특별하길 원하고 나에게 관심이 있는 듯 한 행동을 원한다. 남들과 다르게 자신을 더 신경써준다는 느낌을 받길 원하며 ‘음식이 입에 맞으셨나요?’ ‘혹 너무 싱겁거나 짜거나 하지는 않으셨나요?’ ‘비가 오는데 우산은 구비 하셨나요?’ 등의 사소한 말 한마디에 고객의 마음은 움직이고 호감을 느끼게 된다. 특별히 거창하지 않아도 주인이 고객을 배려하는 진심이 묻어나면 고객들은 감동을 받는다. 총각네 야채가게를 예로 들어보면, 이점포의 직원들은 고객의 옷차림이나 행동을 기억하고 자주 방문하는 고객과 대화하는 식의 방법으로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였다. ‘오랜만에 나오셨네요. 잘 지내셨어요?’ ‘어머님, 어제 딸기 어떠셨어요?’등의 살가움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장점
ㄱ. 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의 전형적인 성공사례이다.
ㄴ. 전문화
기존의 야채가게는 특별히 브랜드화 되어있지 않고, 마트나 시장 또는 일부 청과상점중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