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

 1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1
 2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2
 3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3
 4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4
 5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5
 6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6
 7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7
 8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8
 9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9
 10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10
 11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11
 12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12
 13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13
 14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액션러닝의 개념
2 액션러닝의 모델과 방법
2.1 모델
2.2 방법론

Ⅱ “언스트앤 영(한영회계법인)”의 액션러닝 적용사례
1 프로젝트의 배경과 목적
2 프로젝트의 진행상황, 시간별 중요 사건별 기술
3 액션러닝의 모델과 방법의 적용
3.1 문제인식
3.2 액션러닝의 설계 및 실행(가상)
4 액션러닝을 통해서 배운점 및 느낀점

Ⅲ 중간보고서에서 상정한 질문에 대한 대답
1 액션러닝은 무엇인가?
2 언제 액션러닝을 적용해야 하는가?
3 코치와 퍼실리테이터의 차이점

Ⅳ 참고 자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액션러닝의 모델과 방법

2.1 모델

① The own job model
이 모델은 개인의 효과성(effectiveness)을 최대한으로 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개인들은 그들의 문제를 액션러닝이 행해지고 있는 장소에서, 외부 전문가(즉, 학습 촉진자)와 서로 동의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기적인 만남을 가지고 해결한다. 이 때 행동학습의 초점은 참가자들이 현실에서 직접적으로 부닥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성을 익히고 발전시키는데 있다.

② P형 지식 발전 모델 (The P-development model)
P-지식(programmed knowledge)이란, 우리의 머릿속에 이미 오랫동안 존재해왔고, 그래서 프로그램화 된 지식을 말한다. 따라서 The P-development model은 P-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최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모델이다. 또한 이 모델은 새로운 학습 기회추구라는 개념을 The own job model에 결합시켰다. 세트, 즉 학습러닝의 장은 같은 학습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의 장소인 동시에 새로운 지식을 개인에게 체화시키는 곳이다. P형 지식 발전 모델은 현재 많은 MBA스쿨이나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③ 조직 안의 행동학습 어프로치(The inplant action learning approach)
The inplant action learning approach란 조직단위의 액션러닝을 의미한다. 개인의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개인들의 변화를 고무시키는데 매우 유력한 데 반해, 조직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데는 신통치는 않았다. 이 어프로치는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즉 개인단위의 액션 러닝 방법에 조직 단위를 응용한 것이다.
이 어프로치는 회사의 현실적 문제를 액션러닝의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이 어프로치도 전형적인 AL(action learning)의 구조를 따른다. 이사나 고위 경영자는 Client가 되고, 중간계층의 경영자는 촉진자(facilitator)가 되어주며, 직공장이나 감독관은 행동학습을 실행하는 팀의 요원들이 된다. 전체 행동학습의 진행은 독립적인 외부 촉진자에 의해 조율된다. 결과적으로 이 어프로치는 조직 전체의 구성원이 동시에 참여하게 되어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내게 된다.

2.2 방법론
액션러닝은 교육학, 심리학, 경영학, 정치학, 윤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 여러 분야의 이론과 경험이 결합되어 형성되었다. Marsick & O’Neil은 문헌고찰과 세계각지에 있는 액션러닝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액션러닝의 실천과 연관된 과학적(scientific), 경험적(experiential), 비판 성찰적(critical reflection), 암묵적(tacit)으로 대표되는 4가지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① 과학적 접근방법(Scientific school of action learning)
액션러닝의 초기모델을 제시한 Revans를 과학적 접근방법의 대표적 학자로 꼽을 수 있다. Revans는 액션러닝을 문제해결의 모델로 개념화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알파, 베타, 감마의 세단계를 제시하면서, 상황분석, 문제의 규명, 가설형성, 실험, 검토, 가설검증, 신념 및 확신에 이르기까지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Revans는 학습 = 지식 + 질문 (L=P+Q; Learning = Programmed knowledge + Questioning)이라 제안하면서 학습은 전문가의 지식,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식, 또는 책이나, 조직의 문서, 교육프로그램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형식지, 더 나아가 개인적으로 획득한 지식 등의 프로그램화된 지식을 기반으로 미지의 것에 대한 접근을 가능케 하는 질의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액션러닝의 초기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모델은 현재 액션러닝의 개념적 구조(L=P+Q+R+I)를 형성하게 된 모태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액션러닝협회 www.kala.or.kr
"Action Learning" 마이클 J. 마쿼트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마이클 J. 마쿼트
“액션러닝 가이드북” William j.Rothwel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