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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기술, 정보검색식술, 지능형 교육 기술,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 유비쿼터스 공간론
5)유러닝의 교실 공간
융통성을 가진 공간; 현재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지만, 유러닝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사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기반으
Ⅰ. 개요
e러닝은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IT의 발달 및 인터넷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초고속인터넷 망이 전국적으로 잘 구축되어 교육·훈련 목적의 콘텐츠 및 학습과정을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인터넷이 유용한 학습수단으로 정
1. 플립러닝의 정의
역진행 수업(영어: flipped teaching / fliped learning / flipped classroom) 또는 거꾸로 교실은 혼합형 학습의 한 형태로 교실수업에서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한다. 역진행 수업의 가장 보편적인 방식은 학생들이 교실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
1.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러닝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최근 미래형 교과서로서 데스크톱 컴퓨터 뿐만 아니라 태블릿PC, 컴퓨터, 스마트 패드, 스마트TV 등에서 사용가능한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추진하는 교육과학기술부(2011)의 ‘스마트교육 본격도입을 위한 실행계획’ 발표와 함께 스마
Ⅴ. 액션러닝 성공 포인트
1. 적절한 문제선택
이는 액션러닝의 대표적인 실패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액션러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직면한 실질적 도전과제를 선택해야 한다.
2. 조직차원의 지원
최고경영층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액션러닝을 통해 제안된 행동 대안의 실행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