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사기시절 영화의 회고와 잊혀진 한국영화의 아버지 나운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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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사기시절 영화의 회고와 잊혀진 한국영화의 아버지 나운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춘사 나운규의 삶
ⅱ.나윤규의 활동과 그에 대한 평가
ⅲ.당시 영화계에 나운규가 미친 영향
ⅳ.나운규가 “한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평가 받는 이유
ⅴ.오늘날 찾아볼 수 있는 나운규의 흔적
ⅵ.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된 영화
ⅶ.우리나라에 최초의 대중상영 영화
ⅷ.한국영화의 초창기
ⅸ.발성영화의 등장과 일제 암흑기
ⅹ.해방과 전쟁기 영화
Ⅰ.한국영화의 성장기
Ⅱ.한국영화의 침체기
Ⅲ.미래의 전망 및 감상
본문내용
3. 당시 영화계에 나운규가 미친 영향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된 건 기록에 의하면 1899년 미국인 여행가 엘리아스버튼 홈즈가 고종황제 앞에서 처음으로 영화를 상영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는 고종 황제를 비롯한 몇몇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고, 일반인들은 그보다 몇 년이 더 지난 뒤에야 비로소 영화라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표된 영화는 1923년 윤백남감독의 ‘월하의 맹서’로 이 영화는 일제의 자본으로 만들어 진 것이 였다. 그 뒤 우리 민족의 자본으로 ‘장화홍련전’이란 영화가 만들어졌지만, 이 영화는 연출 기법상 어설픈 점이 많은 작품이었다.
하지만 나운규가 등장하면서 영화계 사정이 크게 달라졌다. 자본과 시설 ,장비 어느 것 하나 변변하지 못했던 시절이었지만, 나운규는 우리영화를 예술적인 경지로 올려놓았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험하면서 외국 영화의 새로운 기법을 배워 도입했던 것이다. 1926년에 그의 첫 작품인 ‘아리랑’에서 상징과 비유의 몽타주 기법을 시도했고, 또 최초의 유성 영화를 기획한 이도 다름 아닌 나운규였다.

4. 나운규가 “한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평가 받는 이유는?

나운규의 대표작 ‘아리랑’은 한국 영화의 전환기를 마련한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 되고 있다. 민족의식을 반영한 사실주의(객관적인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그려내려고 하는 예술) 영화로선 처음인데다, 당시의 암울한 시대 상황과 맞물려 우리 민족의 정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또 ‘아리랑’의 흥행은 그 무렵 우리 영화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자극제가 되었다. 그래서 ‘아리랑’ 이후 193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 영화계는 무성영화의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이 기간 동안 나온 작품의 수가 80여 편에 이르고 생겨났다가 없어진 영화사나 제작소 수는 무려 40여 개에 달했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나운규가 “한국 영화의 아버지”라는 평을 듣는 것이다.

5. 오늘날 찾아 볼 수 있는 그의 흔적(痕迹)

현재 춘사나운규영화예술제는 춘사(春史) 나운규(羅雲奎)의 영화에 대한 열정과 삶에 대한 투혼을 기리고자 1990년 제1회가 개최되었고 2003년 제11회를 맞이하고 있다.
춘사영화제는 공정성시비와 상업주의적 경향을 극복하고, 제작현장에서 헌신하는 모든 영화 스텝들과 함께 즐길 수 있고 영화인과 일반관객이 함께하는 대중적인 축제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최초로 소개된 영화 (1800년대 말 ~ 1900년대)

우리 나라에 처음으로 영화가 상영된 것은 기록에 의하면 1899년 한국을 여행하던 미국인 여행가 엘리아스 버튼 홈즈(Elias Burton Homes)가 고종황제 앞에서 처음으로 영화를 상영하였다고 한다. 이 신기한 구경의 댓가로 그는 황제로부터 비단과 부채등의 하사품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의 상영은 고종황제를 비롯한 한정된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제한적인 상영이었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그보다 몇년이 더 지난 후에야 비로소 이 신기한 경험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상영 영화 (1900년대 초반 ~ 1918)

한국에서 영화가 최초로 상영된 정확한 시기에는 몇가지 이론(異論)이 있으나 대개 1903년쯤으로 보고있다. 1903년 6월 23일자 황성신문에 실린 광고를 통해 보면, 동대문의 한성 전기회사 기계창고에서 전차 승객을 늘리기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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