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

 1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
 2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2
 3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3
 4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4
 5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5
 6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6
 7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7
 8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8
 9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9
 10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0
 11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1
 12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2
 13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3
 14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4
 15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한국 문학과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래서 떴다!
-시대별로 알아본 흥행작
Ⅰ.서론
모든 나라의 역사가 다채롭겠지만, 우리나라 근현대사만큼 우여곡절이 많고 굴곡이 심한 역사도 흔치 않을 것 같다. 일제치하, 광복, 한국전쟁, 박정희·전두환 등의 독재정치, 군사정치 등 채 백년도 되지 않는 기간동안 우리나라 국민들은 참 많은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이런 아픈 역사 속에서 한국영화는 시작되었다. 최초의 한국 영화인 가 1923년에 개봉되었으니, 근현대사와 한국영화의 역사가 비교적 비슷한 시기에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우리는 바로 이 점에 주목하여, ‘한국의 시대별 상황과 한국영화 간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각 시대별로 흥행에 성공한 영화가 그 당시 시대적 상황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역사는 흔히 ‘한’으로 표현되는 한국 특유의 정서를 만들어 냈다. 이러한 정서가 그 어느 때보다도 급변했던 근현대사에 더욱 심화되었을 것으로 보고, 국민들의 정서에 부합하는 영화가 관객들로 하여금 깊은 공감과 대리만족을 이끌어 냈을 것이라 짐작하였다.
이처럼, 우리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역사에 주목하여 각 시대적 상황과 ‘한’으로 설명되는 국민의 정서가 한국영화의 흥행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지 알아볼 것이다.
사람들이 굳이 시간과 돈을 들여 영화를 보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어느 정도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제 개인의 생활에 관심을 기울일 수 있기 시작한 1980년대부터는, 개개인의 취향과 재미를 목적으로 영화를 보러 가는 사람들이 주를 이루는 것 같다. 이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정서에 관련하여 살펴보려는 우리의 관점과 다르기 때문에, 조사년도를 80년대 이전으로 정하였다는 점을 먼저 밝힌다.
또한, 우리가 선정한 ‘흥행영화’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관객의 입장에서 본 것으로 ‘관객동원수’를 가장 큰 기준으로 정했고, 정확한 관객 수를 파악하기 어려운 영화는 당시 화제성 정도나 수상 경력으로 알아보았다. 이런 기준이 가능하다고 본 이유는, 영화를 보는 관객을 능동적인 수용자로 보았기 때문이다. 수용자를 능동적인 존재로 볼 것이냐 수동적인 수용자로 볼 것이냐를 두고 오랜 세월 논쟁을 계속 하고 있지만, 점점 ‘능동적인 수용자’쪽으로 기울고 있는 추세이고 우리 또한, 이와 같은 의견이다.
이제, 우리는 각 시대별로 어떤 영화가 흥행에 이른바 ‘대박’을 터트렸는지 알아보고 앞에서 말한 두 가지(시대적 상황, 공감과 대리만족)이유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를 중점으로 두고 흥행영화를 살펴볼 것이다.
Ⅱ. 본론
(1) 무성영화시대 히트작(~1934년)
최초의 한국 영화는 1923년에 개봉한 이다. 월화의 맹서 이후로 많은 영화들이 제작되어, 바야흐로 ‘한국영화의 시대’가 열렸다.
1. 아리랑 (나운규, 1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