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

 1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1
 2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2
 3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3
 4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4
 5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5
 6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6
 7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7
 8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0.02.24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검색의 경제학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검색의 경제학 본문 요약 >
1부 인터넷 검색어 뒤에 숨은 새로운 세상

1장 포르노와 카지노 그리고 푸른색 알약

2장 누구에게 표를 던질까

3장 1월의 학년말 무도회 현상

4장 다이어트와 잘못된 희망 신드롬

5장 유명인 숭배 증후군

6장 공포심에 관한 상위 검색어 목록

7장 정보를 밀고 당기는 웹 2.0의 주체들

8장 텔레비전 더하기 인터넷은 트래픽이다

9장 리얼리티 프로그램 결과 맞히기

10장 시장 장악의 열쇠, 얼리어답터

11장 웹 2.0이 만드는 차세대 스타

< 나의 느낀 점 >


본문내용
2장 누구에게 표를 던질까
사전조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 표본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1936년 미국 제 32대 대통령 선거 때 는 앨프 랜든의 압승을 예상했지만, 프랭클린 루스벨트가 당선 되고 나서야 그 표본 선택이 잘못되었음을 알았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를 실행할 때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역시 유권자들이 투표소에 들어가서 검은 커튼을 내렸을때 정말로 누구를 찍을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신념과 미래의 활동에 대한 질문에 항상 정확한 대답을 주지 않는다. 또한 의외로 사소한 것에 쉽게 흔들린다.
온라인 정치 카테고리에 존재하는 혼란스러운 변수 등을 조사하기에 아주 괜찮은 아이디어가 소개되었다. ‘클릭스트림’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기까지의 경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통해 정치적 사고 추이를 판단하는 데 있어 흥미로운 사실은 사람들의 정치 뉴스에 대한 편향성이 일부 그대로 드러난다는 점이다. 어떤 사람이 좌파 성향인지, 우파 성향인지에 따라 선호하는 뉴스 사이트가 다르게 나타나는 등, 결정적인 증거는 아니어도 신문사나 공식 후보 사이트에서 분석에 이용할 정도로 그 사람의 선호 방향을 비교적 정확하게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러한 클릭스트림 데이터 정보는 기업에게도 새로운 성찰을 가져다준다. 정치에서 그렇듯, 패션 등의 기타 카테고리에서도 이를 통해 소비자가 누구인지에 관한 아주 풍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정확한 결과를 반영해야 하는 표본을, 인터넷 사용자의 대형 표본을 이용하여 과거에 행했던 것보다 비교적 더 나은 분석을 하게 된 것이다.
3장 1월의 학년말 무도회 현상
타이밍은 정말 중요하다. 여러 주제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순환적이고 반복적인 패턴을 이루는 세상에서 실제로 언제가 절정이고, 언제가 바닥인지를 알 수 있을까? 여기서 필자는 이 ‘언제’에 주목하였다. 그는 어느 때처럼 여러 가지 통계에 관해 논평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중 그는 이상한 점을 발견하였다. 그것은 ‘학년말 무도회 드레스’에 관한 것이었다. 5월에 열리는 학년말 무도회에 입을 드레스를 학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때가 3,4월이 아닌 1월이라는 것은 꽤나 놀라운 사실이었다. 이것에 궁금증을 품은 필자가 이들의 검색 패턴을 조사해 본 결과, 1월에 학년말 무도회 드레스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집단의 틀을 잡을 수 있었다. 이는 비교적 상류층 가정의 아이들로서, 패션에 관심이 많은 10대들 이었다. 그에 반해 4월 중순에 학년말 무도회 드레스를 검색하는 이들은 ‘저렴한 학년말 무도회 드레스’같은 가격에 민감한 조건을 검색하는, 상대적으로 덜 부유한 도시 교외 지역의 가구들이었다. 이렇게 인터넷 검색 데이터는 이 두 부류의 상이한 생활을 상세히 알려줄 뿐 아니라, 1월에 드레스 검색량이 절정에 이른 이유도 알려준다. 이는 오프라인 활동이 온라인 활동으로 대체되는 추세 속에, 패션 잡지에서 가장 짭짤한 수익을 올리는 학년말 무도회 광고 시즌을 연장하기 위해 업계에서 시즌 시작을 앞당겨서 패션판을 내놓은 때문인데, 이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사용자의 행태를 점차 변화시켜 이러한 결과를 낳게 되었다.
온라인상의 관심사에 관한 한 타이밍은 파악하기 어렵고 변할 수도 있다. 소비자의 실제 온라인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변해가는 소비자 이용 판도를 파악할 수 있고, 무엇이 중요하고 특히 ‘언제(timing)'가 중요한지를 이해할 수 있는 확실한 길이다.
4장 다이어트와 잘못된 희망 신드롬
1월 첫째 주는 인터넷 행동 분석에서 볼 때 전통적인 새해 결심들로 수많은 검색과 방문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사람들은 새해만 되면 반드시 자신을 바꾸고야 말겠다는 각오와 함께 1년을 시작하곤 한다. 그러나 매년 새로운 시도는 결국 실패로 끝나는 희망, 즉 ‘잘못된 희망 신드롬’으로 이어진다. 잘못된 희망 신드롬은 이전의 실패에도 불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