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

 1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
 2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2
 3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3
 4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4
 5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5
 6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6
 7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7
 8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8
 9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9
 10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0
 11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1
 12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2
 13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3
 14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4
 15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5
 16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교육] 기존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및 수업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과제를 준비하면서

Ⅱ. 현장 사회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ⅰ. 현장 사회 교육의 문제점

ⅱ. 구체적인 대안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Ⅱ. 현장 사회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ⅰ. 현장 사회 교육의 문제점
1. 6학년 2학기 2단원 함께 살아가는 세계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6학년 2학기에 처음 도입되는 세계 지리 파트는 세계사를 배우지 않은 채 시작된다. 세계사적으로 의미를 가지는 분류로 세계를 나누어 가르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제시된 차선책은 우리나라와 관계있는 나라를 우선적으로 가르치자는 것이었다. 이는 사회 교육의 전통적인 방법인 환경확대법에도 적합하여 쉽게 받아들여졌다. 때문에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와 가까운 일본과 중국,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 과거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끼친 러시아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현재 우리와 교류가 활발하지 않는 동부 유럽과 아프리카에 대한 내용 언급은 전혀 없다. 이 단원을 가르치면서 느꼈던 것은 과연 아이들이 이 나라들을 우리와 관계있다고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었다. 최근 해외여행의 수요도 크게 늘었고, 외국에서 살다온 초등학생도 많아졌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6학년 학생들은 다른 나라의 이름을 그리 많이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삼국시대부터 서로 지대한 영향을 주고받았던 중국과 일본, 현재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미국에 대해서는 아이들도 어느 정도 인식을 하고 있지만 구소련의 현신인 러시아는 아이들에게 생소한 국가이다. 이 네 나라 이외의 지역은 주요 자원을 수입하는 서남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개발도상국으로 우리나라의 도움이 필요한 동남아시아와 남아메리카, 학문과 문화 교류가 많은 유럽으로 분류하여 가르친다. 이는 서구를 우위에 두는 관점이며 경제적 관계에만 주목하여 세계를 분류한 것이다.
2. 제재 ‘서남아시아’에 대한 교육과정의 인식과 그 밖의 주목할 만한 특징
서남아시아 지역은 석유의 매장이 확인되면서부터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어 이해 충돌의 장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수입하는 석유의 3/4 이상을 이 지역에서 수입하고 있다. 과거, 대부분 자연 환경이 사막과 초원으로 물이 적고 건조했던 서남아시아의 사람들은 낙타를 타고 다녔고, 물과 먹을 것을 찾아서 떠돌아다니는 유목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모래사막 밑에 석유층이 존재하고 있는 이유는 역사 이전 시대의 서남아시아가 원시림이 우거지고 강물이 흐르던 비옥한 지역이었음을 의미한다. 인공위성으로 관측해 보면 지금도 사막 밑으로 강줄기가 흐르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석유로 될 수 있는 수많은 거대 동식물이 존재했었다는 의미이며, 석유가 저장되기 알맞은 조건을 가진 지형이었다는 말이다. 석유의 발견과 쓰임으로 유목 생활을 마치고 정착한 서남아시아 사람들은 단숨에 세계적인 부자들로 도약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