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용론] 여성과 남성 발화어의 문법, 담화적 특징 -드라마 온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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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용론] 여성과 남성 발화어의 문법, 담화적 특징 -드라마 온에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남성은 서술문을 더 선호한다.

(2) 들을이에게 요청이나 명령을 할 경우 남성은 명령문을 더 선호하고 여성은 청유문을 더 선호한다.

(3) 남성에 비해 여성은 감탄사나 감탄문을 현저하게 많이 사용한다.

(4) 여성은 남성보다 문장을 완성시키지 않은 채 끝맺는 미완성형의 문장을 많이 사용한다.

(5) 남성은 격식체, 여성은 비격식체를 많이 사용한다.

본문내용
(1) 남성은 서술문을 더 선호한다.
(2) 들을이에게 요청이나 명령을 할 경우 남성은 명령문을 더 선호하고 여성은 청유문을 더 선호한다.
(3) 남성에 비해 여성은 감탄사나 감탄문을 현저하게 많이 사용한다.
(4) 여성은 남성보다 문장을 완성시키지 않은 채 끝맺는 미완성형의 문장을 많이 사용한다.
(5)-남성은 격식체, 여성은 비격식체를 많이 사용하는데, 남자의 경우 아주 높임의 '-습니 다'를 사용하지만, 여자의 경우 '-어요'
-상황의존의 어미의 경우: 남성은'-오'체를, 여성은 '-어요'체
-의문형에서 아주 낮춤: 남성은 '-으냐' 체를, 여성은 '-니'체를 사용
한다.

라고 여성어와 남성어의 특징을 정리했다. 또한 민현식(1995)의 연구에서도 비슷한 논의를 찾을 수 있다. 그는 여성 발화어의 특징에 대해 연구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의문문의 과다 사용: 단순의문문을 비롯하여 상대에게 동의 확인을 요청하는 다양한 부가의문구가 붙었거나 생략된 부가 의문문이 쓰인 것이 많다.
(2)두루높임의 해요체: 해요체는 근대 국어에서 여성, 아동을 중심으로 친근, 공손어법으로 쓰이기 시작한 이래, 오늘날 방송, 만화, 소설 어법에서 여성어법으로 전환되었다. 전후 세대에서는 남성에서도 이런 해요체가 대화의 공손 전략상 일반화되어 여성어법의 세력 확장으로 해석된다.

여기서는 이석규, 김선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민현식의 논의를 통해 내용을 보충하면서 제시문을 분석하겠다.

(1). 남성은 서술문을 더 선호한다.
해요체가 근대 국어에서 여성, 아동을 중심으로 친근, 공손어법으로 쓰이기 시작하여 예전에는 이것이 여성이 쓰는 부드러운 느낌의 어법으로 인식되었지만 현대에는 남성들 또한 '해요'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여자가 가정을 나와서 남자와 대등하게 돈을 벌고 남자 또한 남성의 전통적 속박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기 때문에 어법 사용에서도 그 경계가 서서히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전통적 남성의 이미지인 딱딱하고 진중한 느낌으로 한 때 남성은 일상 언어의 대부분을 평서문으로 썼었지만 사회의 변화에 따라 남성이 여성과 함께 대화하고 어울릴 기회가 많아지면서 남성의 어법도 점차 부드러워지고 있다. 대본에서도 '해요'체를 남녀 모두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일상 언어생활에서 남자와 여자의 '해요'체의 구분이 거의 없어졌다고는 하지만 이런 변화에도 불구하고 남성들의 평서문 선호 현상은 아직 존재한다. 평서문 선호 현상은 중년 남성 세대를 포함한 그 윗 세대에 많이 남아 있고 현재에도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자리 등에서 남성들이 여성보다 평서문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창원, 김창섭, 전혜영, 차현실 [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 p.69~78
이화연 [한국 여성언어를 통해 본 여성의 사회문화적 위치에 대한 연구]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p.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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