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

 1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1
 2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2
 3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3
 4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4
 5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5
 6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6
 7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르적 특성과 변화
(1) 오락프로그램
(2) 드라마
(3) 뉴스. 시사
2. 미디어의 중재방식
(1) window
(2) mirror
(3) filter or gatekeeper
(4) signpost, guide, interpreter
(5) form, platform
(6) screen, barrier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룹워크의 주제로 TV방송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정하고, 오락, 드라마, 시사․ 뉴스의 순서대로 토론을 진행 하였다.
인터넷의 발달로 TV의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줄었다는 평가가 있기는 하나, TV는 여전히 매스미디어의 가장 대표적인 매체라 할 수 있다. 언론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평균 지상파TV를 116.7분 시청하며, 서울시에서 조사한 서울시민의 여가시간의 활용방법을 묻는 질문에서 30퍼센트 가량이 TV나 라디오 시청을 한다고 답변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워크의 큰 주제를 TV방송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TV의 매스미디어적 특성을 더욱 자세히 분석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장르라 할수 있는 오락, 드라마, 시사․ 뉴스로 나누어서 그룹워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장르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였으며,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 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Ⅱ. 본론

1. 장르적 특성과 변화

(1) 오락프로그램

정보제공과 같은 교육적인 목적보다는 재미를 찾고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보는 것이 오락프로그램이다.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큰 변화를 보인 가을 개편을 통해 배우들의 몸값 등을 이유로 제작비가 높은 드라마가 줄고 예능프로그램이 확대 편성되었다. 과거의 드라마 중심의 방송에서 예능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오락프로그램은 한국 사회 내에서 여러 장르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1960부터 90년대 초까지는 대중음악 쇼와 코미디가 주를 이루었다. 그 뒤 90년대에 점점 다양화되는 모습을 보였고, 2000년대 들어서 교양적인 요소를 가미한 '느낌표‘ 와 같이 정보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나 연예버라이어티, 서바이벌 장르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정보적 요소를 가미한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과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등장하였으며, 개그 프로그램의 경우 ’개그콘서트‘와 같이 관객과 소통을 하는 형식의 프로그램 성격을 띄게 되었다.
최근의 오락프로그램에서 볼수 있는 큰 특징은 자막의 사용이다. 오락프로그램에서 자막의 역할은 단순히 출연자의 이름소개와 같은 정보전달의 기능을 넘어서고 있다. 자막은 재미의 역할을 담당하는 하나의 축으로 자리매김 하여, 영상과 자막을 같이 봐야 전체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오락프로그램은 1주에서 2주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시청자들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이며, 대중과 방송제작간의 의사소통이 비교적 활발한 장르이다.


(2) 드라마

과거의 드라마를 봐도 소재나 전개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출생의 비밀, 재벌가, 첩 등 단골 소재는 계속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비슷한 소재라 할지라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전개 방식이나 등장인물의 성격은 차이를 보인다.
과거에 남자는 가부장적이고, 여자는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전업주부가 많았다. 그리고 자신의 일을 가지고, 그 일을 소중히 하는 여자는 이기적이고 부정적인 시선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여성도 직장에 다니는 비율이 늘었고, 여자를 표현하는 시선에도 변화가 생겼다. 성역할에 대한 묘사에 있어 시대의 변화가 반영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