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

 1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
 2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2
 3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3
 4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4
 5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5
 6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6
 7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7
 8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8
 9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9
 10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0
 11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1
 12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2
 13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3
 14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4
 15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5
 16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6
 17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7
 18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8
 19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19
 20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야구중계 담화 분석 -상황 맥락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담화 분석

2.1 담화의 화용적 구성요소
2.1.1 참여자 및 상호작용
2.1.2 상황
2.1.3 화용적 구성요소를 종합한 담화의 특징

2.2 담화에 나타난 화용원리
2.2.1 상황성의 원리
2.2.2 언어 경제성의 원리
2.2.3 전략의 원리
2.2.3.1 순서 교대 전략
2.2.3.2 대화 내용 전략
2.2.3.3 대화 방법 전략
2.2.4 체면의 원리
2.2.4.1 공손 전략

3. 나가며

4. 참고자료

※ 별첨 1.
※ 별첨 2.


본문내용
2.1.1 참여자 및 상호작용
별첨 자료에 제시된 담화는 2009년 4월 30일 SK 와이번스 대 두산 베어스의 경기를 중계한 캐스터와 해설위원의 대화를 받아 적은 것이다. 별첨1을 살펴보면 초대 게스트도 등장하는데, 주로 야구와 관련한 인물들이 중계석에 함께 하게 된다. 이 날의 경우는 야구 드라마의 주인공이 초대되어 1회 초부터 1회 말까지 중계진과 함께 대화를 나누었다. 따라서 별첨1에서 대화에 참여한 이는 모두 세 명이며 이들이 각각 번갈아가며 화자와 청자 역할을 수행하였다. 인터뷰와 중계가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적 특성이 두드러진다.
별첨2의 경우에는 캐스터와 해설위원 두 사람이 중계만을 담당하였기에 별첨1과는 대화 양상이 다소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두 경우 모두 화자와 청자가 번갈아 나타나며, 상호 호의적 관계에 해당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별첨1과 별첨2의 대화 참여자의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캐스터: 캐스터는 전체적인 경기의 진행 상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해설위원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캐스터는 경기 상황의 전달 이외에는 주로 적극적인 청자 역할을 수행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을 주도한다는 측면에서는 진행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 해설위원: 현재 프로 스포츠 해설위원은 절대 다수가 선수, 감독 출신으로 해당 영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캐스터가 경기 상황이나 경기 외적인 부분과 관련된 지식에 관한 질문을 던지면, 그에 대한 답을 통해 캐스터와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해설위원의 역할이다.
· 초대 게스트: 스포츠 중계에 게스트는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해당 종목과 관련한 권위자이거나, 제시된 담화와 같이 해당 종목과 관련한 정보를 지니고 있는 이들이 초대된다. 제시된 담화의 경우는 스포츠 드라마 홍보를 위해 중계석에 초대받은 것이므로 캐스터나 해설위원의 질문에 대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캐스터나 해설위원이 질문을 하지 않으면 먼저 말을 꺼내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는 캐스터와 해설위원과 초대 게스트 사이에 상대적인 힘의 불균형을 보여준다.

2.1.2 상황
별첨1은 프로야구 경기 중계와, 초대 게스트 인터뷰가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경기의 흐름으로는 SK 와이번스와 두산 베어스 간의 시즌 3차전, 1회 초에서 1회 말까지에 해당한다. 초대 게스트와의 인터뷰 또한 1회 초에서 1회 말까지 진행되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대체로 구어체적인 성격이 강한 발화가 나타나고 있다.
별첨2는 2회 말과 6회 초에 있는 특징적인 발화를 전사한 것이다. 초대 게스트가 돌아간 뒤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중계 상황에서의 발화가 나타난다.


2.1.3 화용적 구성요소를 종합한 담화의 특징
별첨1과 별첨2는 프로야구중계 생방송이라는 점에서 상황 상 공통점을 보인다. 캐스터와 해설위원, 초대 게스트는 상황 맥락을 확실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발화를 행하였음을 두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즉 방송이라는 상황, 그 중에서도 스포츠를 중계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대화 참여자들의 발화는 일반적인 대화와 비교할 때와는 다른 특성을 보일 수밖에 없다. 일상 속에서의 대화와 비교하였을 때의 차이점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인터뷰 상황과도 다른 양상이 나타난다.
프로야구중계 생방송이라는 상황맥락에서 캐스터와 해설위원의 관계는 상당히 동등한 편이다. 상당히 공식적인 말하기 양식을 보이며, 정보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기 상황을 중계하기 위해서 말 끼어들기와 같은 체면 손상 행위가 빈번히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별첨1과 같이 초대 게스트가 존재할 때 캐스터와 해설위원의 사이에 있던 힘의 균형은 미묘하게 달라진다. 특히 캐스터의 역할이 부각되는데, 일반적인 프로야구 중계에서 캐스터는 경기의 흐름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고, 그와 관련된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 해설위원에게 질문을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별첨1과 같은 경우 캐스터는 초대 게스트의 인터뷰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정보 요청과 더불어 초대 게스트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토크쇼 진행자와 흡사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경기 진행도 해야 하는 두 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게 된다.
아래에 제시된 예에서 초대 게스트에게 질문을 던지는 등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중계를 병행하는 캐스터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담화 출처
· mbc espn 4월 30일자 프로야구 중계 - 네이버 라이브 센터 프로야구 DB

단행본
· 최미숙 외 (2009),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 평론
· 박영순 (2007),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논문
· 김성미 (2006), 『텔레비전 토크쇼 진행자의 질문 분석 : 질문의 구조와 기능 및 공손법을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 이진아(2008), 『영상대본을 통해 살펴본 스페인어와 한국어의 공손전략 비교 분석』, 한국외국어대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