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계월전 연구 레포트

 1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1
 2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2
 3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3
 4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4
 5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5
 6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6
 7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7
 8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8
 9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9
 10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10
 11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홍계월전 연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연구사 검토

2-1. 여성영웅소설 연구성과

2-2. < 홍계월전 > 연구성과

2-3.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3. 검토
- 성(性)갈등양상과 남장을 통한 여성의식표출을 중심으로

3-1. 의 성(性) 갈등

3-2. 남장을 통한 여성의식 표출

3-3. 의 의의와 한계

4. 학교교육에서 여성영웅소설

5. 나오며

본문내용
2-1-2. 여성영웅소설의 유형에 관한 연구

성현경 성현경, 앞의 논문.
은, 여성이 대원수가 되어 남성을 부원수로 부리는 류 · 남녀가 대등한 위치에서 독립적으로 장수 노릇을 하는 류 · 여성이 남성 밑에서 부장 노릇을 하며 그를 보필하는 류 · 여성이 남성과 함께 출전하지 않고 배후에서 도술로써 남성을 도와주는 류로 나누었다.
전용문 전용문, 「여성영웅소설의 계통적 연구」,『어문연구』 제17집, 충남대 문리과대학 어문연구회, 1988.
은, "음조영웅형 · 일시남복영웅형 · 남장영웅형 · 남성지배영웅형"으로 분류했다.
양인실 양인실, 「한국 고대 여성영웅소설의 연구」,『건국대 대학원 논문집』제11집, 건국대학교, 1980.
은, 여주인공의 사회활동면을 중심으로 "남성영웅 배후의 역할 · 남성영웅 보조의 역할 · 남성영웅보다 상위의 역할"의 세 유형으로 나누었다.
여세주 여세주, 앞의 논문.
는, 남복을 입고 남자로 변장하고 남자처럼 행세하는 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남복으로 변장하고 남자처럼 행세하며 간접 참여하는 은폐된 간접 참여형 · 여복 그대로 여자의 명색을 띠며 간접 참여하는 노출된 간접 참여형 · 남복으로 변장하고 남자처럼 행세하며 직접 참여하는 은폐된 직접 참여형 · 갑의를 입되 여자의 명색을 띠며 직접 참여하는 노출된 직접 참여형"으로 나누었다.
손연자 손연자, 「조선조 여장군형 소설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는, 여성영웅소설 15편을 소개하며 부(夫)와 부(婦)의 관계에 의해 "음조형· 대등형· 적대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민찬 민찬, 앞의 논문.
은, 군담이 남녀이합구조와 결합하면서 여성영웅소설에 새로운 흥미를 더하였다고 했다. 남녀이합의 구조로 여성영웅소설을 본다면 여성주도에 의해 결합이 추진되는 계열과, 여성우위의 의해 남녀대립이 주가 되는 계열로 나누어 작품을 분석하고 있다.
임병희 임병희, 「여성영웅소설의 유형과 변모양상」,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는, 혼사장애가 중심이 된 경우와 입신양명이 중심이 된 유형으로 나누며 유형과 유형으로 나누고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혼사장애의 구조가 영웅소설의 구조를 뛰어넘는 것으로서 여성 여웅소설이 단지 하위유형에만 머무르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즉, 여성영웅소설은 영웅소설의 입신양명의 구조를 받아들이고 있으면서도, 혼사장애 구조의 강화라는 다른 구조적 틀을 동시에 흡수하여 영웅소설의 틀에서 벗어나는 면모를 보이고 있다는 견해이다.
박미란 박미란, 앞의 논문.
은, 여성영웅소설을 여주인공의 영웅성과 여성의식의 발전 단계와 남주인공과의 대비관계를 고려하여 "남녀대등형 · 여성우위형 · 여성단독형"의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김한규 김한규, 「여호걸계 소설 연구」, 전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는, 여성주인공의 영웅화에 대한 욕구 정도의 차이에 따라 여성영웅소설을 "비남장여걸형 · 일시 남장여걸형 · 남장여걸형 · 지배 남장여걸형"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은경 이은경, 「후기영웅소설 연구」, 충북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은, 가부장제도 하에서 여성의식이 변모되는 정도에 따라 "초기 여성영웅소설군 · 중기 여성영웅소설군 · 후기 여성영웅소설군"으로 나누고 있다.

2-2. < 홍계월전 > 연구성과
2-2-1. 구조 연구성과

박경원 박경원, 「홍계월전 연구」, 부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은, 의 구조와 의미를 계월의 성취과정에 따라 분석하여 부모봉양을 기본 동기로 보고, 이 기본동기를 성취하기 위한 부차적 동기를 부모상봉, 원수 갚음, 화목한 가정생활 등으로 나누고 이러한 동기의 성취 과정에 따른 장애와 대립갈등의 사회 문화적 의미를 고찰한 후, 감춤 - 드러냄의 기능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강진옥,「고전 서사문학에 나타난 가족과 여성의 존재양상」,『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10,
한국고전여성문학학회, 2005.
류준경,「영웅소설의 장르 관습과 여성영웅소설」,『고소설연구』12, 2001.
박혜숙,「여성영웅소설과 평등, 차이, 정체성의 문제」,『민족문학사연구』31, 민족문학사학 회, 2006.
백선화, 「고등학교 고전소설 교육의 문제점 -18종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이유경,「고소설의 전쟁 소재와 여성영웅 형상」,『여성문학연구』10, 한국여성문학학회, 2003.
이인경,「홍계월전 연구 - 갈등양상을 중심으로」,『관악어문연구』17, 서울대 국문과, 1992.
이해근,「홍계월전 연구」, 영남대 석사학위논문, 2005.
정병헌,「여성영웅소설의 서사구조와 변이양상 연구」,『한국언어문학』36, 1996.
정병헌,「여성영웅소설의 서사방식과 교육적 자질」,『한국문학논총』24, 한국문학회, 1999.
조은희,「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우리말글』22, 우리말글학회, 2001.
조재옥,「박씨전과 홍계월전의 여성영웅적 성격 비교연구」, 서강대 석사학위논문, 2007.
최현애, 「여성영웅소설의 문학적 형상화 방식과 교육적 가치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5.
황미영, 「홍계월전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 논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