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

 1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1
 2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2
 3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3
 4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4
 5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5
 6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6
 7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7
 8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8
 9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9
 10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화용론] 스포츠 중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자료 분석
Ⅲ. 비교 분석
Ⅳ. 심층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Ⅲ. 비교 분석

다음은 두 자료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차이 몇 가지를 추려내어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캐스터: 그럼요. 네.
혼잣말 예.
두 명이 하는 중계에서는 서로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이 일방적으로 대화를 할 때, 상대는 그에 따른 반응이 필요하다. 이는 캐스터와 해설위원 둘 다 대화 참여자로서 화자인 동시에 청자가 되는 상황이 된다. 그 때문에 혼자일 때보다 대답이 훨씬 많이 나오게 될 수밖에 없다. 이 때 “네”, “그럼요.” 와 같은 반응은 여러 가지 변인에 따라 차이가 난다. 즉, 청자가 화제에 대하여 이해하고, 집중하고, 코멘트하고, 청자에게 적극적으로 질문하거나 대답하는 적극적 청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특히 중계 상황에서는 이러한 적극적인 반응이 대화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한 사람이 보이지 않는 청자 (인터넷 방송을 듣는 네티즌들)을 상대로 혼자 이이야기를 할 때, 혼잣말이나 화자의 발화 습관으로 인한 반응으로 쓰게 된다. 이때는 청자가 굳이 적극적인 대화참여자가 아니어도 되며, 소극적인 청자가 되어도 무방하다.
캐스터: 1루간 빠집니다. 박용택!
해설위원: 오늘도 박용택이 선두 타자로 출루가 되는 모습이고, 오늘 디아즈 선수가 타구 처리가 조금 아쉽습니다.
1루간 빠집니다. 우측에 안타! 나이스 배팅 박용택! 역시 류현진은 초반에 두들겨야 돼요. 1회, 2회. 예. 우측에 안탑니다.
LG와 한화의 공격과 수비를 동시에 알려야 하는 상황에 있는 TV 중계는 LG의 공격 뿐 아니라 한화의 수비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성이 있다. 그래서 캐스터와 해설위원은 각자 팀에 대한 코멘트를 잊지 않으며 중립성을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반면에 LG자체 구단에서 운영하는 중계를 살펴보면, 중립성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는 LG팬들을 위해서 운영되는 방송이기 때문에 굳이 중립성을 지킬 필요가 없는 상황적인 요소 때문이며, 청자 또한 LG팬이라는 것을 염두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굳이 중립성을 지키지 않으며 다분히 편파적인 이야기들이 흘러갈 수밖에 없다.
해설위원: 아, 지금 김용수 코치 얼굴이네요.
캐스터: 네. 한 때는 KBS해설위원이었고, 2군의 투수코치를 하다가 이제 올라왔습니다.
해설위원: LG를 대표하는 투수였죠.
캐스터: 그럼요. 프렌차이즈 스타였고, 지금, 이제는 LG의 코칩니다. 오늘 올라왔습니다.
해설위원: 아까 경기장에서 만나보니까 긴장을…. 왜이렇게 긴장을 하냐 했더니, 긴장 안되게 됐냐고 반말하던데요.
여기 대전 야구장 가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야구장이 워낙 작죠. 관중석 밖으로 파울볼이 굉장히 많이 넘어갑니다. 그럼 그 옆에가 다 주차장이거든요. 차 막, 위에 본네트, 천장, 막 퍽퍽 깨지는 소리 많이 납니다. 예. 그래서 저도 대전에 차 가지고 야구장 가면은 저-쪽에다 차를 대놓습니다. 저-쪽에다가.
이 대화들은 중계와는 조금 벗어난 주제를 가지고 한 대화들이다. 여기서 볼 수 있는 큰 차이는 담화의 주제이다. 먼저 TV중계의 담화를 살펴본다면, 개인적인 대화를 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 한 선수를 중심으로 그 선수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알려주고, 그에 따른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 반면에 자체 중계 캐스터는 코치에 대한 이야기는 가볍게 넘긴다. 이는 LG팬들이라면, 굳이 이야기하지 않아도 될 만큼 유명한 코치 이야기는 흥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히려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더 흥미가 될 만큼 야구장의 규모에 대해서 더 흥미 있는 이야기들을 이끌어내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TV 중계와는 달리 자체 중계에서는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중간 중간 신청 음악을 트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전문적인 스포츠에 대한 설명이 대부분을 이루는 TV중계와는 다르게, 일상적인 대화를 많이 쓰는 자체 방송을 비교해봤을 때, 공식적인 대화와 비공식적인 대화의 차이도 찾아 볼 수 있었다.


Ⅳ. 심층 분석

기본적으로 화용의 구성요소에는 화자, 청자, 화자와 청자의 관계 및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