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패션 레포트

 1  예술과 패션 레포트-1
 2  예술과 패션 레포트-2
 3  예술과 패션 레포트-3
 4  예술과 패션 레포트-4
 5  예술과 패션 레포트-5
 6  예술과 패션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과 패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패션의 개념
3. 예술의 개념
3.1 예술개념의 변화
3.2 예술의 표현성과 상징성
4. 예술로서의 패션
5.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3. 예술의 개념
원래는 기술과 같은 의미를 지닌 어휘로서, 어떤 물건을 제작하는 기술능력을 가리켰다.
한편 예술에 해당하는 그리스어-테크네, 라틴어-아르스, 영어-아트 등도 일반적으로 일정한 과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숙련된 능력 또는 활동으로서의 ‘기술’을 의미하였던 말로서, 오늘날 미적 의미에서의 예술이라는 뜻과 함께 ‘ 수공’ 또는 ‘효용적 기술’의 의미를 포괄한 말이었다. 이러한 기술로서의 예술의 의미가 예술 활동의 특수성 때문에 미적 의미로 한정되어 기술일반과 예술을 구별해서 ‘미적 기술’이라는 뜻을 지니게 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였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114540


이렇듯 예술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하였고, 현대에는 예술들 간에 존재하는 깊은 차이로 인해 예술의 영역은 고정되지 않고 다양한 기준이 적용된다. 따라서 3장에서는 예술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 예술의 표현성과 상징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3. 1. 예술개념의 변화
예술의 고전적 개념은 예술의 산물과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산출해내는 행위 및 특히 그것들을 산출해낼 수 있는 능력과 관계가 있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그림보다는 화가의 기술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고전적 개념에는 ‘예술적인 능력 뿐 아니라 규칙에 근거하는 균형 잡힌 제작인 한에서 사물들을 제작해 내는 인간의 능력까지도 포함되어 있었다. 정의상 예술은 이성적인 것이었고, 거기에는 지식이 수반되었다. 예술에 대한 초기의 고전적 개념은 무려 2천년 이상 지속되어왔던 것이다.
고대 중세 시대의 예술개념은 순수예술 뿐 아니라 수공예까지 포괄하는 것이다. 그림 그리기는 양복 짓기와 똑같이 예술이었다. 이러한 기술로서의 예술의 의미가 예술활동의 특수성에 비추어, 미적 의미로 한정되어, 기술일반과 예술을 구분해서 ‘미적 기술’ 이란 의미로 'fine art로 표현하게 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이다. 그 후 이 미적기술이 예술 그것임에는 틀림없으나 고대나 중세에서는 엄밀한 의미로는 예술이나 예술가가 존재치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시대에 대해서 예술을 운운하는 것은 이 개념을 소급해서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미를 창조하는 기술로서는 예술 중에서도 시각미를 만들어내는 수공기술로서의 회화나 조각이 두드러지므로 art, Kunst는 좁은 의미에서 음악이나 시를 제외한 회화, 조각 등 소위 조형 예술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모방론이라는 것은 자연과 인간의 삶을 그대로 모방하여 작품을 만든다는 것으로서, 이러한 생각이 타당하지 않다는 생각이 19세기 낭만주의 때부터 생겨나 20세기가 되고 나서 확고해 졌다. 전통적인 생각 이외에 삶의 모든 것이 예술로 생각하였고, 창작물 그 자체 보다는 예술적 상황, 즉 맥락과 코드로부터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Dante는 이러한 것을 예술의 조알이라고 표현하였다. http://blog.naver.com/pumucle200?Redirect=Log&logNo=150002580118



3. 2. 예술의 표현성과 상징성
시대마다 예술이 포함하는 범위는 달랐으며, 보다 나은 예술의 정의를 위해 많은 모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