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화책의 유익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개념 정의
1.2.1 만화의 기원
1.2.2 만화의 정의
2. 만화책의 다양성
3. 만화책의 유익성
3.1 간접경험으로서의 유익성
3.2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식습득의 용이성
4. 결론
4.1 요약
4.2 반성
본문내용
3. 만화책의 유익성
3.1. 간접체험으로서의 유익성
책을 읽는 이유는 보다 많은 지식과 경험의 습득이다. 여기서 경험이라고 말하는 것은 간접 경험 언어나 문자 등을 매개로 하는 경험.
을 말하는 것인데, 사람은 시각적 학습효과가 뛰어나므로 글로만 받아들이는 것보단 그림과 같이 받아들이는 것이 효과가 더욱 좋다. 이는 같은 내용이라면 글로만 이루어진 것보다는 그림과 같이 작성되어있는 만화가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앞에서 말하는 것은 만화책이 지식, 경험의 습득에 있어서 여타의 다른 책보다 더욱 이해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3.2.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식습득의 용이성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만화책이란 매체를 이용한 지식습득은 아주 용이하다. 다양한 장르 생물학상 용어로서는 종(種) 다음에 오는 ‘속(屬)’의 뜻이고 문학 ·예술 분야에서는 부문 ·양식 ·형(型)을 뜻한다.
를 보유한 만화책의 입장에서 원하는 분야를 찾기만 한다면 그에 관한 지식은 그림과 언어를 통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농구 5명씩으로 이루어진 2개 팀이 볼을 패스하거나 드리블하여 상대방의 바스켓(골)에 던져 넣어 득점을 겨루는 구기(球技).
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그것을 알려고 할 때 레이업 슛에 대해서 질문을 하였다고 하자. 사전적 용어로 레이업 슛은 골 가까이에 뛰어 올라 손바닥에 공을 올려 가볍게 던져 넣는 슛이라고 설명되어있다. 이해하기가 힘들지 않은가? 하지만 만화는 이것을 간단히 그림으로 표현을 해 놓았다. 아래 이노우에 타케이코, SLAM DUNK, 슈에이사, 1990
의 한 장면에서 보면 이렇게 하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덩크슛을 예로 들어도 사전적 용어는 공에서 손을 떼지 아니한 채 점프하여 링 위에서 내리꽂듯이 하는 슛이라 나와 있다. 이런 사전적 용어보다는 아래의 그림을 보면 덩크슛이 어떤 것이다 하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참고문헌
McCloud, Scott (1993). Understanding Comics: The Invisible Art. Kitchen Sink Press.
매클루드, 스콧. 만화의 이해. 고재경·이무열 역. 아름드리. 1998.
참고 사이트
http://ko.wikipedia.org/wiki/%EA%B7%B8%EB%A6%BC:Petit_Sammy_%C3%A9ternue.jpg
http://100.naver.com/100.nhn?docid=3303
http://slamdunk.ncity.net/bbs/zboard.php?id=dir&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8
http://cafe.naver.com/grangjy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nexearch&query=%C0%E5%B8%A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