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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의상(衣裳)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상 본래의 개념은 남녀노소가 착용한 모든 옷을 포함한다. 이중 보수성이 강한 전근대적인 전통복을 포괄적으로 민족의상이라 한다. 이것은 근대 이후의 시민의식의 대두와 의복산업의 발흥으로 말미암아 나타난 유행복(Fashion, 流行服)에 대응하는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민족의상은 폐쇄적인 사회에서 살아남은 역사복 으로서의 민간전승복, 즉 민속의상으로서도 받아들이고 있다. 기후, 풍토, 인종과 같은 자연적 조건과 종교, 언어, 예술 같은 문화적 조건이 다른 민족문화의 직접적인 반영이라 할 수 있는 민족의상은 역사와 더불어 착잡한 교류와 변용을 계속하면서도 특성을 잃지 않고 존속하고 있다. 의상은 기호이며 상징이고 신체와 사상의 표현이며 은폐이다. 또한 기호학적 관점에서, 신체장식은 글을 쓰는 행위이다. 의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언어와 문자보다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패션의 표현을 효과적이며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의상의 풍속은 식생활이나 주생활과 함께 중요한 문화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의상은 인간의 생활풍속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패션은 그 시대의 법의 구속력이나 제도의 강제성을 뛰어넘어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며 면면히 흘러 이루어진 그 시대의 생활양식이다. 의상과 패션은 문화와 정신의 반영하며 감정과 환경을 표현한다. 또한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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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사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공상철 외 저, 다락원
중국문화개관, 편집부 엮음, 예하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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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의복식, 김소현 저, 민속원
중국의 전족이야기, 고홍흥 저, 도중만, 박영종 역, 신아사
복식문화, 유송옥, 이은영, 황선진 저, 학문사
중국복식 5000년, 손경자 역, 경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