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

 1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1
 2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2
 3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3
 4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4
 5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5
 6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6
 7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7
 8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8
 9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태지를 통해 본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 대중음악의 문제점
1.2 서태지를 선택한 이유
1.3 서태지는 누구인가?

2. 본론
2.1 서태지의 등장
2.2 서태지 등장 후 한국 대중음악의 특징
2.3 서태지의 긍정적 효과
2.4 서태지의 부정적 효과

3. 결론
3.1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2.1 서태지의 등장
서태지가 등장하기 전 한국대중음악은 토로트와 발라드가 주를 이루었다. 이는 성인들이 중심이 되는 음악장르였고 한국의 청소년들은 한국대중음악을 듣기 보다는 팝음악을 찾아 듣는 추세였다. 그 예로 ‘뉴키즈온더블럭’이란 그룹이 있었고 업악된 입시제도에 지친 청소년들은 ‘뉴키즈온더블럭’이라는 미국 그룹에 열광했고 그 결말은 이 그룹의 방한공연에서 나타났다. 공연장에서 압사로 여학생들이 죽었던 것이다. 그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한국에는 서태지가 나타났다. 그가 들고 나왔던 ‘난 알아요’란 곡은 그 당시에 한국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댄스라는 장르였다. 말그대로 비주류 음악이었던 것이다. 당시에는 한국어로 랩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었고 서태지가 시도했던 음악은 가히 충격적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당연히 서태지는 얼마 후 한국 역사상 최고의 스타가 되었다. 청소년들은 업악받는 자신의 욕구를 서태지라는 가수에 풀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청소년들이 살아갈 수 있는 사회는 굉장히 답답해요. 획일화된 교육제도에서부터 시작해서요. 서태지씨가 고등학교를 중단하고 음악을 하면서 하고 싶었던 얘기가 있었을 거예요. 사실 서태지씨가 혼자 유일하게 느낀 것은 아니었잖아요. 다들 느끼고 있는 것을 정확히 터뜨린 것이 서태지 씨였죠. 우리가 가슴에 담고 얘기를 못한 것들을 서태지씨가 했기 때문에 공감할 수 있는 것들이 컸죠.”
“가령 젊은 세대가 말은 못하지만 안에 품고 있던 것을 서태지씨가 음악을 통해 운동권 가요가 아니라 새로운 형식에 담았다는 것이죠. 그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는데...”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이동연, 문화과학사 1999년 p196, 저자와 ‘서태지와 아이들 기념사업회’ 회장과의 대담중에서.


이 말만 봐도 청소년들이 얼마나 서태지에게 공감 했는지 알 수가 있다. 그의 등장 이후 가요계는 화려한 의상에 랩댄스를 하는 그룹들이 주를 이루게 된다. 서태지는 한국 대중음악의 주류를 바꿔버린 것이다. 그 후 그의 행동 하나하나는 사회적 화제를 만들었고 심지어는 지난 몇십년간의 대중문화에서 서태지를 가장 돋보이는 인물로 꼽는 분석도 있다. 『서태지 담론』, 김현섭, 세훈문화사 1999, p11 프롤로그


2.2 서태지 등장 후 한국 대중음악의 특징
서태지의 등장 후 한국 대중음악은 많은 변화를 겪었다. 첫 번째로 대중음악의 주소비연령층이 10대로 바뀐 것이다. 그전까지의 대중음악의 소비자는 주로 성인이나 20대였다. 하지만 서태지가 등장하면서 10대들이 그 자리를 차지 했으며 10대들의 영향력과 힘은 가요시장에 큰 변수로 작용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 바뀐 것은 노래의 가사이다. 서태지 등장이전 거의 모든 대중음악의 가사는 사랑, 이별을 다룬 것이었다. 이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 당시 사회상황이 노래의 가사를 마음껏 표현할 수 없도록 되어있었다. 음반을 발표하기 전에 미리 가사를 검사해야했던 사전심의제도라는 것이 존재했고 음악가들은 그들의 표현을 제재당해야만 했다. 하지만 90년대에 들어서면서 표현의 자유를 위한 움직임들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를 주도하고 일으킨 장본인이 서태지이다. 서태지의 음악을 들어보면 여러 가지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예로 통일 문제를 다룬 ‘발해를 꿈꾸며’, 한국 입시제도를 비판한 ‘교실 이데아’, 마약의 다룬‘죽음의 늪’, 청소년 가출문제를 다룬 ‘COME BACK HOME'등이 있다. 그리고 서태지는 사전심의제도 새로운음악을 발표하기전에 심사를 거치는 제도
를 폐지시킨 장본인으로서 한국 대중음악에 큰 이바지를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서태지 닷 컴 http://www.seotaiji.com/
태지매니아 http://www.taijimania.org/
한국음악산업협회 http://www.miak.or.kr/



※참고 문헌
이동연,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문화과학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