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

 1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
 2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2
 3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3
 4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4
 5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5
 6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6
 7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7
 8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8
 9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9
 10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0
 11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1
 12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2
 13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3
 14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4
 15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5
 16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6
 17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7
 18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중국의 음식문화의 형성요인

(2) 본론
1. 중국의 음식문화의 지역별 특징
1. 북경음식
2. 상해음식
3. 광동음식
4. 사천음식
5. 대련음식

2. 중국의 음식문화와 차(茶)문화
1. 차(茶)의 설화
2. 차(茶)의 정의
3. 차(茶)의 역사
4. 차(茶)의 효능
5. 차(茶) 마시는 법
6. 다양한 중국차(中國茶) 종류
7. 중국차(中國茶) 생산지

3. 중국의 음식문화와 음주문화
1. 중국의 음주문화의 기원
2. 중국 술의 종류
3. 중국의 음주문화의 예절
4. 중국의 음주문화의 각 지역별 특징 및 목적
5. 중국인의 음주에 대한 생각

4.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음식문화 변화

5. 서양음식의 중국유입

6. 현재 중국 도시인의 음식문화

(3) 결론
1. 우리나라 음식문화와의 관계
2. 중국의 음식문화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북경음식
북경은 도시 전체가 박물관이라 일컬어지는 3천년 역사의 고도이며 중국의 수도이다. 중국의 정치, 행정, 문화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오랜 역사를 통해 전해 내려온 만리장성을 비롯하여 고궁, 이화원 등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볼거리들이 무궁무진하여 날이 갈수록 관광도시로서 그 명성을 더해가고 있다.
총면적은 16000㎢이며, 서·북·동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산지가 전체 면적의 1/3을 차지한다. 또한 온난 습윤 기후에 속하여 사계절이 분명하다. 봄·가을이 짧은 반면, 겨울과 여름이 비교적 길다. 연평균 기온은 13℃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506㎜이다. 인구는 약 1,090만 명이며, 그 중 시내에 거주하는 인구는 500만 정도이다.
북경은 원래 산동지방과 유사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었으나 요나라 이후 소수민족 문화의 유입으로 나름대로의 독특한 요리문화를 형성해 나갔다. 천년이나 정치,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왔기 때문에 북경요리는 궁중의 고급요리를 포괄한다. 춥고 건조한 북방기후로 인한 고칼로리 음식이 발달했으며 튀김과 볶음요리가 위주이다. 대표적인 요리로 베이징카오야(北京 鴨 : 북경오리구이)와 수안양로우( 羊肉 : 양고기 샤브샤브)를 들 수 있다. 또 밀가루 음식인 만두, 면, 교자류도 매우 다양하다. 산동요리는 지역적 특성으로 해산물을 소재로 한 것도 많으며, 공자가문의 음식인 공부채(孔府菜)도 하나의 독특한 음식문화 체계를 이루고 있다.
북경 요리는 중국 주요 요리 중 하나로, 한(漢), 만(滿), 몽(蒙), 회(回)족 등의 요리 특징을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으며, 특히 산동요리의 특징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북경 오리구이(카오야 : Beijing Duck)는 북경을 대표하는 요리로 북경을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맛보아야 할 필수 코스이다. 또한 잘 구어진 오리구이는 기름칠이 되어 빛이 나며, 바삭바삭한 껍질과 부드러운 육질을 두루 갖추고 있다. 보통은 요리사가 손님 앞에서 구어진 오리를 직접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며, 얇게 부친 밀가루 전병과 파, 특별 소스가 함께 제공된다. 북경 오리구이를 먹는 방법은 먼저 밀가루 전병에 소스를 바르고, 그 위에 고기와 파를 넣은 다음 전병을 말아서 먹으면 된다. 젓가락이 나오긴 하지만, 손으로 잡고 먹는 것이 더 편하다.

2. 상해음식
상해는 우리가 역사시간에 배웠던 1842년 남경조약으로 개항된 이후 국내외의 새로운 문물을 흡수해 온 국제적인 상업도시이다. 영국에 의해 중국 최초로 개방될 당시 서양에 개방된 첫 항구도시요 오랜 기간의 외국 조계지로 화려한 모습 속에 이방인이 될 수밖에 없었던 상해는 1945년 중국이 공산주의 국가로 재탄생한 이후부터 등소평에 의한 개혁개방정책이 실시되기 전까지는 중국의 여느 도시와 같이 별다른 발전을 할 수 없었다. 하지만 개방이후 90년대 중앙정부가 이곳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면서 동양의 또 다른 홍콩을 꿈꾸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세계적인 경제중심 도시가 되었다. 중국에 관한 선입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상해는 새로운 눈을 열어주는 도시이다. 상해의 고층빌딩들은 다양한 디자인의 건축물을 장려하는 시정책에 의해 기발한 디자인으로 상해 스카이라인을 장식하고 있으며 과거 조계지로서의 흔적이 남아있는 외탄과 황푸강 바로 건너편 들쑥날쑥 솟은 현대적 고층빌딩은 상해의 과거와 현재를 강 하나사이로 이어주는 듯한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60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상해의 총면적은 6,184㎢이며, 120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지고 있지만 그 중 640만 명은 도시의 외곽 지역에서 살고 있다. 역사 속에서 중국의 어떤 도시보다 서양의 문물을 빨리, 쉽게 받아 들인 곳이기에 중국의 다른 도시와는 색다른 문화를 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 놀거리, 먹을거리로 수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상해요리는 강소, 절강, 안휘성 등을 포괄하며 이들 지방은 창쟝(長江 양자강)에서 나는 풍부한 수산물 특히 생선류를 소재로 한 요리가 많다. 바다가 가까워 풍부한 해산물도 중요한 요리재료가 된다. 남송 때부터 지방특색의 음식문화가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으며, 중국제일의 상업중심지로 탈바꿈한 오늘에 이르러서는 전국의 각종 음식문화가 복합적으로 공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쌀의 주생산지인 관계로 쌀밥과 어울리는 요리가 발달한 것도 이 지방 요리의 특징이다. 담백한 맛의 강소요리는 색과 모양을 중시하며, 진한 맛의 안휘요리는 큰 접시에 푸짐하게 담아 내오는 특징이 있다. 수산물과 네 계절의 신선한 야채를 사용하는 상해요리는 원료의 본맛을 살리면서 연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요리 중에서는 게요리가 유명하다. 게요리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제일 유명한 요리는 게를 쪄서 생강을 넣은 초간장에 찍어서 먹는 게찜이다. 또한 북송 때부터 전해지
참고문헌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김병호 “중국의 음식문화연구”논문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송촉화 “중국의 음식문화와생태환경”논문
한국 식생활 문화학회 “중국 음식문화”
채영철 “중국의 음식문화와 중국요리” 지구문화사 출판
시노다 오사무 “중국음식문화사” 민음사 출판
'차이나 신드롬 속의 진짜 중국' 해냄 출판사, 이인택 지음
‘한권으로 읽는 중국’ 일빛 출판사, 이익희 지음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창해출판사, 쓰지하라 야스오
‘해외여행가서 꼭 먹어야 할 130가지’ 시공출판사, 한복진지음
한국외대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국제 지역 정보 제4권 제3호
“베이징 음식정보” 싸이트
“상하이 음식정보” 싸이트
“광저우 음식문화” 싸이트
“한국의 음식문화”싸이트
“한국 전통음식” 싸이트
http://www.chinacook.co.kr/home/default_in.asp
http://www.ochicom.co.kr/~kskim/index1.html
http://www.cook21c.com/Cook/home.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