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

 1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1
 2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2
 3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3
 4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4
 5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5
 6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6
 7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7
 8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국지로부터 보는 이상적 리더상 -동오의 손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주제선정의 동기

2. 고대~현대까지의 이상적 군주상

2.1 유비중심의 군주상

2.2 조조중심의 군주상

3. 손권의 배경

3.1 동오의 창업자들

3.2 손권에게 미친 영향

4.후흑론에서 본 손권

4.1 손권의 면후

4.2 손권의 심흑

5. 손권의 인사정책

5.1 신임의 일관성

5.2 권력의 위임성

5.3 파격적인 외부인사 영입

6. 요약 및 나의 생각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3.1 동오의 창업자들

손권은 동오를 물려받았다. 기업으로 비유한다면, 손견과 손책은 동오의 창업자, 손권은 후계자이다. 그렇기에, 동오에 대해 말을 하자면 손견과 손책 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손견은 어렸을 때부터 비범하여 사람들이 몰렸고 결단력이 있어 대장을 도맡았다. 지략과 무용에 모두 능하고 실제 많은 군웅이 동탁에 밀려 연패를 거듭 할 무렵, 유일하게 동탁을 무너뜨린 사람은 손견 이었다. 손견은 모든 면에서 영웅의 면모를 보였지만, 대범하고 용맹한 성격이 독이 되어, 야밤에 적을 추격하다가 일개 병사의 화살에 죽는 일을 당하고 만다.
손책은 손권의 형으로, 손견의 장남이다. 손권이 강동에 웅거하여 삼국정립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손책의 공이 크다. 손책도 일찍부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해, 어려서부터 장소, 주유 등 오의 기둥들을 포섭하였고, 싸우면 지지 않는 불패의 명장이었다. 그는 26세에 사냥을 나갔다가 독화살에 맞아 죽는데, 이것은 아버지 손견과 같이 대범함이 독이 된 경우와 같다.

3.2 손권에게 미친 영향

동오의 창업자들이 지닌바 능력에 비해 어이없이 죽자, 이것은 손권의 행동패턴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여 진다. 그는 독단적인 결정은 거의 내리지 않았고, 또, 성급히 남의 영토를 침범하거나 하지 않았으며, 침범 했어도 금방 물러서곤 했다. 그리고 손견과 손책의 경우와는 달리, 손권의 대에는 이미 튼튼한 기반이 잡혀있었다. 국내 정치면 에서는 장소 등 내정에 뛰어난 인재가 많아 기본을 탄탄히 하여 국력을 향상 시키는데 힘을 쏟았고, 이런 요소들이 모여 수성의 천재, 손권을 탄생시킨 것이라 생각된다.

4. 후흑론은 청대 말에 태어나 중.일전쟁 막바지에 사망한 학자 리쭝우 의 이론으로, 난세의 처세술중 한 방법이다. 후는 ‘면후’ 즉 얼굴이 두껍다, 흑은 ‘심흑’ 즉 마음이 꺼멓다 는 뜻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영웅의 요건이 뻔뻔하고 마음이 음흉한 사람이라는 주장으로, 간단히 말해 위험할 때는 굽힐 줄 알고, 처세에 능하며, 마음속으로는 계략이 있어야 한다는 것 이다. 리쭝우는 삼국지 인물 중 가장 후흑을 잘 하는 인물을 사마의와 손권으로 뽑았다.
후흑론에서 본 손권

4.1 손권의 면후

손권의 외교 전략은 일견하면, 일관성이 없는 듯하다. 그러나 이것은 수성의 차원에서 보면 동오의 보전 이라는 단일 목표를 향한 일관성 있는 행보였다.
처음에 손권은 유비와 힘을 합쳐 조조를 상대하지만, 후에 형주를 돌려받기 위해 관우를 친다. 관우가 죽은 후, 유비는 격노하여 동오를 공격하고, 이때 오나라는 위기에 직면한다. 손권은 유비를 상대하기 위해선 위의 위협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 위의 신하임을 자청하고, 조비로부터 오왕 이라는 칙명을 받아들인다. 손권은 과거의 원한이나 체면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하다면 허리를 굽히는, 면후에 탁월했다. 이릉대전 이후에, 위를 상대하기 위해 촉과 다시 손을 잡은 것은 물론이다.

4.2 손권의 심흑

손권은 심흑에도 매우 능했다. 이것은 삼국지 3대 전투 중 2개인 적벽대전과 이릉
참고문헌
*참고문헌
삼국지 통치학 (인간사랑)
인물삼국지 (지성사)
삼국지인명록 (불잉걸)
정사삼국지 (신원문화사)

*참고사이트
파성(삼국지 매니아 웹사이트)
디지털 타임스
매일경제
머니투데이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