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

 1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1
 2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2
 3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3
 4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4
 5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5
 6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6
 7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7
 8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8
 9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9
 10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10
 11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11
 12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12
 13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13
 14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ost-Rock과 IDM으로 살펴보는 대중음악의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Post-Rock과 IDM이란
2.1. 용어의 탄생과 역사
2.2. 특징
2.3. 주요 앨범
3. Post-Rock과 IDM에서 찾을 수 있는 음악 발전의 방향
3.1. Post-Rock과 IDM의 공통 존립 기반 : 다양성
3.2. Post-Rock과 IDM의 다양성이 대중음악에 끼친 영향
3.3. 다양성이 보장된 공간 : 인디씬
4. 다양성의 부재로 난관에 봉착한 국내의 대중음악
4.1. 국내 인디씬의 형성과 역사
4.2. 다양성의 부재가 국내 인디씬에 미친 영향
4.3. 국내 인디씬의 현재 : 정체와 단절로 인한 획일화
4.3.1. 인디 상업주의
4.3.2. 인프라의 부족과 시스템의 부재
5. 국내 인디씬 발전을 위한 방안
5.1. 해외의 성공적인 인디씬 모델 : 노르웨이의 인디씬
5.2. 다양성의 확립
5.2.1. 다양성 확립을 위한 인디씬 내부의 노력
5.2.2. 다양성 확립을 위한 제도적 방안
6. 결 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디(Indie)는 Independent의 약자로 메인스트림(mainstream) 혹은 메이저(major)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인디는 메인스트림으로 부터의 독립이며 문화적인 독립과 자본적인 독립을 추구하는 현상 전체를 말한다. D.I.Y.(Do It Yourself) 문화와 결합하여 독립된 스튜디오 혹은 프로덕션에서 저예산으로 자신들의 창작물을 만들며 유통, 배급 모두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한다. 하지만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홈레코딩(home recording) 방식으로 음반을 제작하고 유통 및 배급은 메이저 업체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메이저의 자본과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자신들의 생각을 여과 없이 표출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메인스트림에서는 불가능한 다양한 시도들이 가능한 것이다. 전통적인 시각으로는 인디 레이블 혹은 인디 프로덕션에서 제작되는 음반, 영화, 만화 등을 인디라고 지칭했으나, 제작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을 통한 1인 미디어의 확산으로 인해 인디와 메이저의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라 인디적 성향[Attitude]을 갖는 창작물 일체를 인디로 지칭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또한 메인스트림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인디만의 특징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인디를 표현하는 경우도 있다. 일례로 미국의 록밴드 Sonic Youth는 메이저 레이블인 Geffen 소속이지만 인디록의 아버지로 불린다.
1. Post-Rock과 IDM이란
1.1. 용어의 탄생과 역사
Post-rock은 90년대 발생한 실험적인 록의 가장 완성된 형태로 다양한 음악적 영향 및 기존 록 편성과 일렉트로닉 음악의 결합이 바탕이 된 일종의 무브먼트이다. Post-rock은 Kraut-rock, ambient, prog-rock, space rock, math rock, jazz 등 다양한 실험적 장르들을 결합시켜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만들어냈고 이 결과 록의 기반 하에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록이 아닌 음악이 되어버렸다. 사실 Post-rock은 기존 록에 대한 일종의 반항이고 특히 기존 메인스트림의 얼터너티브 록에 대한 반항이다. Post-rock은 록은 진정한 저항의 수용력을 일어버렸고 그로인해 낡은 관습 혹은 마초적 태도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게 되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따라서 Post-rock은 전통 록의 요소를 거부하고 파괴시켰다. Post-rock이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1994년 영국의 음악잡지 Mojo에 실린 Bark Psychosis의 앨범 Hex의 리뷰를 보면 좀 더 정확해 진다. 리뷰를 쓴 평론가 Simon Reynolds는 Post-rock에 대해 “록적이지 않은 목적으로 록의 음악 편성을 사용하고, 리프와 파워코드 보다는 음색과 질감의 표현을 위해 기타를 사용하는 음악”이라고 말했다.
Post-rock은 1991년 발표된 전혀 다른 형태의 2장의 앨범에서 그 형태가 명확해진다. 하나는 Talk Talk의 Laughing Stock이고 다른 하나는 Slint의 Spierland이다. synth-pop 밴드였던 Talk Talk는 이 앨범에서 ambient, jazz 그리고 minimalist chamber의 결합을 통해 당시의 주류음악이었던 신스팝으로부터의 탈피를 명확하게 보여주었고 반면 Slint는 Spierland 앨범에서 베이스 중심의 그루브, 웅얼거리며 시적인 보컬, 사선적 구조 그리고 극도의 볼륨 변화를 통해 이후 봇물처럼 터져 나온 후발주자들에게 Post-rock의 표본을 제시하였다. 이후 Thrill Jockey, Kranky, Drag City, Too Pure 등의 레이블에서 수많은 Post-rock 밴드들이 배출되었으며 곧 인디씬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Dirty Three, Rachel's, Godspeed You Black Emperor!, Sigur Rós 와 같은 밴드들을 통해 절정을 이루었던 Post-rock은 현재까지 수많은 밴드들을 통해 변형, 발전되고 있다.
한편 IDM은 Intelligent Dance Music의 약어로 1980년대 후반 댄스음악에 기원을 둔 전자음악(Electronica)의 한 종류이다. 미국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는 Post-rock과는 달리 IDM의 근원지는 영국이다. 대부분의 전자음악이 유럽에서 발생된 것을 보면 이는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지도 모르겠다.Jungle/Drum'n'bass, Trip-Hop, 2-Step/Garage, Big Beat은 영국, Trance는 독일에서 탄생되었다.
IDM은 일반적으로 추상적이고 듣기에 난해하며 부드러운 질감의 ambient부터 공격적이고 불쾌한 노이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사운드를 보여준다. 당시 댄스음악의 주류였던 'Intelligent' 하지 못한, 영국 댄스음악 차트 중심의 결과물들에 대한 반발로 Mixmaster Morris, Dr. Alex Paterson 같은 DJ들은 House, synth-pop/new wave, ambient 등의 전자음악을 혼합하여 다양한 음악적 소스에 기반을 둔 새로운 음악들을 만들어 내기 시작하였다. 결국 이러한 노력들의 결과로 영국 IDM의 고향인 Warp 레이블은 ‘Artificial Intelligence’라는 IDM 컴필레이션 음반을 발표하였고 이는 전 세계에 IDM의 중요한 아티스트들의 이름을 알린 계기가 되었다. 이 음반에 수록된 Autechre, B12, The Black Dog, Aphex Twin, Orb 같은 아티스트들은 IDM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IDM이라는 용어는 WWW(World Wide Web)이 지금과 같이 보편화되기 이전 사람들의 의견이나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Usenet에서 1991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그 후 IDM이라는 단어가 보편화 된 것은 1993년 IDM 마니아들의 메일링 리스트의 역할이 크다. 한
참고문헌
박준흠 “대한 인디 만세 (한국 인디 음악 10년사)” (2006)
최유준 “예술 음악과 대중 음악, 그 허구적 이분법을 넘어서” (2004)
장호연 “오프 더 레코드, 인디 록 파일” (199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News "한국 음악에 창작의 다양성을 불어넣다" (2006)

Allmusic (www.allmusic.com)
Pitchfork (www.pitchforkmedia.com)
Drowned in Sound (www.drownedinsound.com)
Wikipedia, Post-rock (en.wikipedia.org/wiki/Post-rock)
Wikipedia, IDM (en.wikipedia.org/wiki/Intelligent_dance_music)
대중음악비평웹진 가슴 (http://www.gaseum.co.kr/)
대중음악웹진 웨이브 (http://www.weiv.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