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 레포트

 1  경청 레포트-1
 2  경청 레포트-2
 3  경청 레포트-3
 4  경청 레포트-4
 5  경청 레포트-5
 6  경청 레포트-6
 7  경청 레포트-7
 8  경청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효과적인 대화법
2-1 말하는것도 중요하다
2-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2-3 먼저 들은 후 의견을 말하라
2-4 타인과 나의 합의점을 모색하라

3. 맺음말

4. 나의 화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말하는것도 중요하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미래 스토리를 구술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사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지속적으로 미래 스토리를 구술하는 활동에 관여하고 있다. 인생의 매 순간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미래에 대한 행동 계획과 미래에 대한 프로그램을 창출한다. 지금 이 순간과 앞으로 찾아올 순간들, 시간들, 나날들, 그리고 몇 년 후까지 끊임없이 예측한다는 얘기다. 인류가 존재하기 시작한 이래 대부분의 세월 동안, 이처럼 미래를 상상하는 행위는 다소 안정된 상황에서 이뤄졌다. 내일은 오늘의 연속인 것처럼 보였고, 따라서 내일은 어제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지리적 위치와 사회적 위치를 잘 알고 있었고, 그것을 꾸준히 유지하며 살았다. 혁신에 의해 전통이 무너지는 경우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변화의 속도는 거의 자각할 수 없을 만큼 느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과학과 기술의 대담한 혁신과 즉각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국제 무역의 강화, 경쟁의 심화, 사회적 역할의 이동, 문화의 혼합 그리고 환경의 변천 등이 삶의 보편적인 형태를 신속하게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미래를 여전히 예측할 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직접 어느 정도는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인간을 운명의 손에 놓인 무력한 볼모로 보는 시각이 점점 사라지면서 사회가 인간의 힘으로 작동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이제 우리는 미래에 관해 꿈을 꾸고, 미래에 투자하고, 미래를 계획하고, 미래에 승부를 걸며, 그 과정에서 어느 정도는 미래가 발생하도록 만든다. 그리하여 리더십은 이제 미래와 명백하게 연결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철학자 노엘 티키는 리더십 엔진에서 성공하는 리더들은 미래 스토리를 창출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현재에서 탈피하여 대담하게 보다 나은 미래로 나아가도록 한다. 리더가 되고자 하지만 그런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그 사람은 결코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데 요구되는 일관된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없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청중을 각성시키고,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비전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종종 언어 기술과, 청중이 그 언어를 어떻게 이해할지를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종종 강력한 미래 스토리의 성공적인 사례로 두 가지 비전이 인용된다. 윈스턴 처칠의 우리는 해변에서 그들과 맞서 싸울 것입니다와 마틴 루터 킹의 나는 꿈이 있습니다가 바로 그것이다. 이 두 연설은 미래를 스케치하는 데 수준 높은 언어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을 입증한다. 진정 훌륭한 미래 스토리는, 청중이 스스로 그 뼈대에 살을 붙이도록 만든다. 즉 비전에 스케치된 미래에 자극 받아 이러한 미래에 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청중 스스로 상상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한 미래 스토리를 전달
참고문헌
저자 조신영, 『책 경청』,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초판1쇄발행(07.05.02), 134pag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