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

 1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
 2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2
 3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3
 4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4
 5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5
 6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6
 7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7
 8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8
 9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9
 10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0
 11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1
 12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2
 13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3
 14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4
 15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밀애` 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논문 작성의 동기와 목적

1.2 탐구 대상과 방법

2. 「밀애」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

2.1 에로티시즘과 영화

2.1.1 에로티시즘의 의미

2.1.2 영화와 무의식, 그리고 에로티시즘

2.2 「밀애」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

2.2.1 작품 소개

2.2.2 「밀애」의 에로티시즘과 그 여성적인 특징
2.2.2.1 상실과 좌절의 미학

2.2.2.2 금기와 위반

2.2.2.3 소모와 죽음, 그리고 재생

2.2.2.4 억눌려 있던 욕망과 그 주체적 표출

2.2.2.5 성기 중심적인 섹스에서의 탈피

2.3 여성적 에로티시즘 표출의 의의


2.3.1 기존의 편견에 대한 도전

2.3.2 여성의 성 정체성의 재확립

3. 결론

3.1 논의의 요약

3.2 평등과 휴머니즘에 대한 옹호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밀애」에 나타난 여성적 에로티시즘과 그 표출의 의의

2.1 에로티시즘과 영화

2.1.1 에로티시즘의 의미

사전적 의미에서 에로티시즘(eroticism)은 남녀간의 사랑이나 관능적 사랑의 이미지를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암시하거나 표현하려는 경향을 가리킨다. 원래 이 말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사랑의 신 에로스(eros)에서 유래했다. 정신적 사랑과 육체적 사랑의 합일을 나타내는 플라톤의 에로티시즘 개념은 중세 시대에 잠시 쇠퇴했다가 르네상스를 거쳐 예술을 통해 부흥한다. 18세기 프랑스의 사드의 사상을 기점으로 에로티시즘은 종교적 속박에서 해방되기 시작한다. 20세기에 들어서기까지 에로티시즘은 종교와 금기로부터 성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이었다. 특히 프로이트는 성 심리를 연구함으로써 에로티시즘을 과학․학문으로서 체계화하였다. http://kr.encycl.yahoo.com/final.html?id=716416, 야후 백과사전.


1950년부터 1954년 사이에 쓰여진 조르주 바타이유의 「에로티즘의 역사」는 에로티시즘이 금기와 위반에서 생성되는 것임을 철학적, 역사적으로 논증하고 있다. 에로티시즘이 본질적으로 인간이 존재하는 지점이 아닌, 사라지는 지점을 보여준다는 그의 사상은 필연적으로 죽음의 냄새를 지닌다.
바타이유는 근친상간 금지라는 의례가 탐욕과 섹스라는 인간적인 행위를 비인간적인 금기의 영역으로 몰아내었다고 주장한다. 섹스와 마찬가지로 죽음, 배설물도 금기의 영역으로 밀려났다.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이러한 혐오감은 맹목적인 욕구를 따르는 동물적 상태에 종속되지 않으려는 인간의 본성 때문이다. 인간은 육체적 탄생과 관련된 부분을 외면하고, 죽는다는 사실에 대해 반항하며, 더러움(배설물), 배설기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적인 기능을 자신과 독립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자연적인 것에 대한 금기와 공포는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의 에로티시즘만의 특징이다. 에로티시즘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금기와 한계에 대한 부정이 있음으로 해서 존재할 수 있다. 에로티시즘은 단순한 실존이나 신학에 대한 도전이 아닌, 금기와 한계를 포함한 다양한 억압기제들에 대한 위반이다. 에로티시즘은 붕괴, 소멸, 죽음, 위반과 관계한다. 절정의 상태를 `작은 죽음(petite mort)`이라고 명명하는 것은 바타이유가 말한 에로티시즘의 본질을 잘 암시한다.

2.1.2 영화와 무의식, 그리고 에로티시즘

현대적인 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에로티시즘은 사진, 광고, 패션, 영화, 컴퓨터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중화되었다. 이 중에서도 영화에서 나타나는 에로티시즘은, 영화의 형식적인 특징과 관련해서 독특한 정신분석학적 의미를 지닌다.
불이 꺼진 영화관에서 영상과 음악으로 시각, 청각에 동시에 호소하는 영화의 관람 형태는 다른 매체에서 줄 수 없는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몰입은 영상이 꿈의 언어, 즉 무의식의 언어라는 사실과 합쳐져서, 다른 어느 때 보다 무의식의 작용을 쉽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인간의 사회화에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는 것은 `언어적인 개별화`와 `자아와 타자의 구별`이다. 이러한 `개별화`가 무의식을 억압하는 주요 기제라면, 여기에 대립되는 `동일시`는 퇴행적이고 무의식적인 욕망이다. 영화는 이러한 동일시가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아더 아사버거, 대중 매체 비평의 기초, 이론과 실천, 1990, pp. 71~93.

심리적 혹은 이성적 금기에 의해 가려져 있던 에로티시즘은 무의식의 작용과 함께 영화를 보는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주인공의 에로티시즘은 `동일시`를 통해 관객의 에로티시즘으로 변모한다. 이런 점에서 영화는 에로티시즘을 구현해내고 그것을 다수가 공감할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참고문헌
심정순 편저, 여성의 눈으로 본 섹슈얼리티와 대중 문화, 도서출판 동인, 1999.
유지나, 유지나의 여성 영화 산책, 생각의 나무, 2002.
씨네 21, 377호, 한겨레 신문사, 2002. 11.
아더 아사버거, 대중매체 비평의 기초, 이론과 실천, 2000.
조르주 바타이유, 에로티즘의 역사, 민음사, 1998.
조르주 바타이유, 에로티즘, 민음사, 1989.
토머스 월터 라커, 섹스의 역사, 황금가지,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