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개론]해파와 경파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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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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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베이징과 상하이
2. 문학에서의 차이점

★북경과 상해의 건축★
(경파문화) 북경의 건축 문화
*북경
(해파 문화) 상하이의 건축 문화
*상하이

★해파와 경파. 광고, 패션, 화장법등.★
1. 사회 전반적 움직임
2. 신사의 의미
3. 광고 속의 이상형 남성
본문내용
1.베이징과 상하이
*전통적 중국의 문인들 : 관직을 맡거나 은거하거나, 양쪽을 오가며 작품을 썼다. 벼슬살 이를 하면서도 그들은 속세를 벗어난 삶을 동경하고 미화 시켰기 때문에 작품 속에는 전원적 정서와 은자가 되어 누리는 삶의 기쁨이 필경 짙게 배어 있을 수 밖에 없었다. '전원'과 '귀향'이 중요한 모티브가 된 반면, 도시의 저자거리는 오락적이고 통속적이며, 고상하지 못한 세계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서구 문명이 밀려드는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낯선 도시문화는 작가들에게 새로운 소재 뿐 아니라 근대적 사유와 정서를 모색하도록 자극하였다. 베이징과 상하이 이 두 도시는 문화의 정점으로서 신문화를 생산하고 파급시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에 20세기 문화사에서 하나의 일반명사로 언급되기에 이른다.

*베이징의 모습 : 원나라 이후 정치, 군사적 중심지로 성장.
5ㆍ4신문화 운동은 베이징을 배경으로 함에 따라 더욱 파급력을 지님.
신문학의 발상지
*상하이의 모습 : 아편전쟁이후 개항되어 청대 말엽까지 문화적으로도 특별한 도시는 아니였으나 서구 열강의 조계지(식민구역)를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며 새로운 교통의 거점이 되고 거대한 문화적 인프라와 광대한 문화소비시장을 보유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