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

 1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
 2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2
 3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3
 4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4
 5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5
 6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6
 7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7
 8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8
 9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9
 10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0
 11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1
 12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2
 13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3
 14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4
 15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5
 16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6
 17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7
 18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8
 19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19
 20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전략] 청바지 잠뱅이와 리바이스 마케팅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의 기술
2. 거시적 환경분석
3. 산업구조 분석
4. 자사(잠뱅이) 분석
5. 경쟁사(Levi's) 분석
6. STP 분석
7. 4P 전략
8. 전략 대안
9.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의 기술

현재 우리나라 청바지 시장은 그 규모가 대략 75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캐주얼 의류의 가장 대표적인 하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는 청바지 시장은 현대인들의 패션에 대한 소구의 증가추세와 더불어 앞으로도 그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국내 청바지 시장은 “levi's“라는 외산 브랜드에게 매출액 기준 38%라는 시장 점유율을 내주고 있는 상태이고 이밖에도 케빈클라인, DKNY, 알바니 익스체인지 등의 전통적인 해외 유명 브랜드가 백화점과 전문매장을 통해 고가 청바지 시장에 확고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베크롬비’ 나 ‘아메리칸 이글’ 등의 새로운 외국 브랜드들도 WIZWID등의 온라인 시장과 OEM 제품의 형태로 로드샵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저가 청바지 시장은 동대문 등에서 생산된 트랜드에 민감하고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보세 청바지들이 잠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청바지의 주요 소비계층인 10대 후반~ 20대 후반의 젊은 계층의 특성으로 볼 때 그들이 청바지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은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 제품의 디자인, 가격(상대적으로 경제적 능력이 없는 10대 후반~20대 초반)이다.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대대적인 프로모션, 광고를 통해 수입 고가 브랜드가 가진 강점요인이고 상대적으로 저가전략을 추구하고 있는 국산 브랜드는 외국 브랜드 디자인의 카피로 트렌디한 제품을 브랜드보다 저가로 판매하고 있는 보세시장에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다.

한 때 NIX나 잠뱅이 등의 국산 브랜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국내 청바지 시장 점유율을 크게 높였던 시기가 있었다. 특히 잠뱅이는 남대문 시장에서 축적한 봉제, 워싱, 유통에 대한 노하우 바탕으로 출범한 브랜드로 IMF라는 시기적 특성을 잘 타고 저가 마케팅 전략에 성공하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때 외산 브랜드가 대부분의 청바지 시장을 차지하던 상황에서 국산 브랜드의 점유율을 60%까지 올려놓았던 튼실한 국산 청바지 브랜드이다.

그러나 현재 청바지 시장의 판도는 완전히 바뀌어 매출액 기준 청바지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는 'levi's' 이고 그 밖의 외산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는 높은 반면 국내 브랜드들은 별다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 못하다. 청바지라는 제품의 주요 소비자 특성과 우리나라 의류시장의 특성으로 유행이 매우 빠르게 전환되며 브랜드 선호도도 급격히 변화하는 청바지 시장의 특성을 통해볼 때 전통 있고 브랜드 파워가 막강한 기업이지만 'levi's' 의 독자적인 시장잠식상태도 그리 오래 지속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때 우리나라 캐주얼브랜드선호도에서 독보적인 존재(이미테이션을 포함해서)로 군림했던 ‘폴로’의 인기하락의 예에서도 볼 수 있다.) 더욱이 요즘은 장기적인 경제침체의 시기이기도 해서 상대적으로 고가정책을 쓰고 있는 외산 브랜드에 대항해 국산 브랜드가 청바지 시장에서 다시 한번 승부를 걸어볼만한 좋은 시기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