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1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1
 2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2
 3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3
 4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4
 5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5
 6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6
 7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모의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알코올중독 부모의 아동학대

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는 부모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권리를 박탈하는 범죄행위로 가장 흔하면서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피해자가 어리고 약한 아동으로서 자기 방어능력이 없고, 학대자가 일반적으로 아동이 의존하는 보호자라는 점에서 아동의 정상적인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김영희, 2002 ‘아동학대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충북아동학대 예방센터 제2회 아동학대 세미나. P8)
아동학대의 후유증은 단순한 타박상, 골절 등에 그치지 않고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피해와 후유증을 가져온다. 신경계통의 장애와 공격적, 파괴적 행동, 비행, 자살, 우울 등의 각종 비정상적인 발달을 초래한다.
아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성숙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성장을 위해 부모나 주변의 어른들로부터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도움과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이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로부터 예기치 않은 혹은 과도한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학대를 받게 될 때 이에 대처할 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심각한 충격을 받게 된다.
특히 부모가 알코올 중독자일 경우 그렇지 않는 비 알코올 중독자 부모보다 훨씬 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아동학대를 하게 된다.

 알코올중독 부모의 아동학대 유형
⑴ 신체적 학대
일반적으로 부모 또는 보호자가 우연한 사고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아동에게 신체적인 상해를 입혔을 경우를 신체적 학대라고 말한다. 이러한 신체적 학대는 크게 아동에게 고의적으로 신체에 상처를 입히는 것과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알코올중독자 부모의 경우 폭력적인 충동들을 발산시키려는 것을 제지하는 기제들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해 버리는 알코올의 탈 억제적인 효과들이 이 같은 관계를 설명한다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학대 행위의 전체 내용은 아니다.

이 형태의 학대에서부터 정신 외상의 유발은 비약적인 도약을 한다. 가정에서 재발하는 폭행보다도 아동에게 불안정감과 두려움을 주는 것은 없다. 이것은 그 폭행이 아동이나 술을 안 마시는 부모나 가구 등 어느 것에 행해지든지 간에 마찬가지이다.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들로서 무관심과 학대를 받은 이들에 대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부모의 알코올 남용이 심하면 심할수록 신체적인 학대나 무관심이 더욱 심각하다고 한다. 그리고 알코올 중독자 가정의 양육습관들을 상호 비교하는 또 다른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둘 다 알코올 중독자 부모를 가진 아동들이 겪는 학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하지만 알코올 중독자인 부모가 항상 폭력적인 사람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또 다른 신체학대로써 대리적인 신체 학대를 말할 수 있는데, 이것은 다른 사람이 신체적으로 학대 받는 것을 지켜보아야만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아동은 다른 가족 구성원이 신체적으로 학대를 받는 가족 체계의 일부이다. 단순하게 이야기한다면,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이든지 간에 타인이 받는 학대를 목격하게 된다면, 당신은 또한 학대 행위의 피해자이다.” 폭력적인 행위를 목격하는 것은 실제로 폭행당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아이의 감정상의 발달과 심리적인 발달에 해롭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부부간의 폭행(부모의 싸움)은 술 취한 상태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정신이 말짱한 상태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⑵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는 학대의 형태나 상대를 확인하기가 가장 힘들며, 부모나 아동양육에 책임 있는 사람에 의해 심각한 행동상으로나 인지적, 정서적 또는 정신적으로 장애를 불러일으키는 또는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 행동이나 부주의함을 모두 포함한다. 정서적, 심리적 학대의 몇몇 경우는 부모에 의해 단독으로 행해지는데 이는 아동의 행동이나 상태에 어떠한 손상을 입은 증거를 남기지 않고 행해지기도 한다.

알코올중독자 부모의 경우 혼합된 메시지들, 이중구속(자녀에게 주어지는 모든 선택 안들은 부정적인 것들이다), 자녀에게 투사하며 책임을 전하는 것, 그리고 자녀의 현실감각을 변화시키는 것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자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에게 알코올 중독에 대해서는 전혀 이야기하지 않고, 낮은 자존감을 부추기며, 과잉보호하며, 변명하기, 자녀들의 문제점들을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 시키는 것 등과 같은 감정적인 학대들을 한다.


열 살에서 열세 살이 되는 동안, 세 가지 끔찍한 일을 겪었다. 처음 떠오르는 기억은, 어머니가 의붓아버지와 함께 외출해서 혼자 집에 남아 동생을 돌본 일이다. 집으로 돌아온 어머니가 내게 입을 맞췄는데, 술 냄새가 확 풍겨왔다. 두려움에 온몸이 얼어붙는 것 같았다. 난공불락의 요새였던 어머니 마져 무너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니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어머니까지 술을 마시기 시작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다행히 일이 두 번 다시 되풀이되지는 않았다.


두 번째 기억은 의붓아버지가 심하게 취했던 어느 금요일의 일이다. 아버지가 술집에서 전화를 했는데, 당장 집에 가서 어머니를 죽이겠다고 협박했다. 우리는 문을 모두 걸어 잠그고 두려움에 떨어야 했다. 어머니와 내가 안방에서 바리케이드를 치고 버티는 동안 아버지는 부엌 유리창을 깨고 문을 땄다. 그리고 안방에 숨어 있는 걸 눈치 채고는 망치로 문을 때려 부수기 시작했다. 어머니와 나는 창문을 통해 이웃집으로 도망쳤으며 결국 경찰을 부를 수밖에 없었다.
탈출할 때 느꼈던 공포는 지금도 생생하다. 그리고 요란한 불빛을 비추며 집 앞에 서 있던 경찰차를 보면서 왠지 창피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붓아버지가 안방 소파에서 잠드는 것으로 그날 저녁의 소동은 끝났다. 다음날 아침, 나는 학교 체육대회에서 육상 선수로 뛸 예정이라 집에 체육복을 가지러 가야 했다. 더러운 구토 물과 피가 거실 사방에 널렸고 아버지는 소파 위에 널브러져 자고 있었다. 전날 밤, 부엌문 유리를 부수다가 손을 다쳤던 모양이다.
그날 있었던 달리기 대회에 대해서는 아무런 기억이 없지만, 충격적이었던 그 사건은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내 마음속 깊은 곳에 고이고이 묻혀 있다. 마흔다섯 살이 되고 나서도 ‘알코올 중독자 가정’에 관한 책을 읽노라면 그 시절의 뼈아픈 기억이 불현듯 생생하게 되살아나곤 한다. (산드라 윌슨, ‘알코올중독 상담’; 이관직 역. p58-60)

⑶ 성적학대
성적학대는 아동에게 성적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성행위라는 것을 알지 못하여 성관계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성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서도 이해하지 못하는 아동에게 가하는 학대로 아동은 법적 측면과 심리적 측면에서 권한이 없으며 연장자에게 영속되어 학대 받은 아동은 성인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성적 학대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학대자와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학대의 빈도가 많고 오랜 기간일수록 폭력적인 위협이 심할수록, 처음 학대 받은 나이가 어릴수록 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최근에 알코올 중독자 부모의 ‘매음’, ‘고문(불로 지지는 것), 그리고 관장과 같은 ‘처벌’ 역시 아동에 대한 성적 학대행위에 포함되고 있다.
또 다른 성적학대로써 대리적인 성적학대를 말할 수 있는데, 이것은 아이들에게 음란물을 강제적으로 시청하도록 강요한다든지, 다른 사람이 성적으로 학대 받는 것을 강제적으로 지켜보도록 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그 아이는 가족 중의 다른 아이가 성적으로 학대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대리적인 성적 학대를 겪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아니었지만, 나의 언니가 그랬어요. 그러나 나는 다음에 내 차례가 될 것이라는 두려움 속에서 살았습니다.”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를 둔 이 성인 자녀는 대리적인 성적 학대의 피해자였던 것이다. (알코올중독 치료에 관한 연구, 2005 진옥화)


⑷ 방임
방임이란 “자신의 보호, 감독을 받는 아동을 유기하거나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 보호, 양육 및 치료를 소홀히 하는 방임행위”로 규정한다. 보호자가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에 대한 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 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방임은 알코올중독자 부모의 자녀의 경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아동학대이다. 그 이유는 알코올중독자 부모의 알코올 의존으로 인한 무관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녀들의 말을 듣지 않거나 믿지 않는 것, 그리고 정서적으로 돌보는 일을 저버리는 것 또한 방임에 해당된다. 또한 음식, 의복, 거처의 부족, 아동을 혼자 있게 내버려 두거나 나이에 맞지 않게 다른 이들을 돌보는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 그리고 의료적으로 돌보지 않는 것 등이 그것이다. 추가적으로 아이가 마약이나 알코올을 사용하도록 허용하거나 부추기는 것과 아이를 보호해 주지 않는 것 역시 방임에 속한다.


II. 논의 및 결론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알코올 중독자 개인이나 그들의 배우자에 한정되어 있는 연구가 많으며, 알코올중독자 자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알코올중독 부모의 아동학대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알코올중독 부모는 자신들의 자녀에게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참고문헌
진옥화, '알코올중독 치료에 관한 연구',2005
이지숙, '알코올중독자와 그 자녀의 성격유사도 및 자녀의 스트레스 정도',1990
유채영, '가족형 문제 음주자와 비가족형 문제음주와의 비교 연구',2000. (한국가족복지학)
산드라 윌슨, '알코올중독 상담' 이관직 역.
산드라 윌슨, '상한 마음으로부터의 자유', 정동섭 역.
이정희, '알코올중독자 자녀와 일반청소년의 폭력행동 비교연구',1998
올리버 헤리스, '가족치료 커티스 잔젠' 김성천 역, 1993
박현선 외, '알코올중독자 가정 청소년 자녀의 성인아이 성향과 심리사회적 문제',2001. (한국사회복지학)
김영희, '아동학대 발견 및 개입의 중요성', 2002.(충북아동학대 예방센터 제2회 아동학대 세미나)
홍은주, '아동기 학대경험과 자아상으로 본 아동의 심리.사회발달과의 관계',1998
이재연, 홍강의 외, '한국의 아동학대 실태에 관한 연구' 2000
안동현, 홍강의, '한국 아동구타현황',1988
이정희, '방임.유기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및 사회복지 서비스의 접근 방안모색', 2003.
안동현, '아동방임의 본질과 사회적 의미', 2000
이배근, '아동학대의 실태와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1993
김광일, 고복자, '아동구타의 발생률 조사', 1987 (정신건강연구)
김재엽, '부부생활이 자녀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1
보건복지부,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2002
최송식, '알콜중독 가족의 공동의존증에 대한 사정과 개입전략', 1995
약물중독에 대한 기본적 이해-알코올 중독을 중심으로,1991.(제12차 대한의료사회하업가협회 자료집)
이희순, '우리나라의 알코올중독자가 갖는 자신이나 가족에 대한 태도 및 정신의료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1987
유영수, 이현주, '알코올중독의 원인 및 치료방법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김명숙,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1994
손영균, '문제성 음주 부모의 청소년 자녀들의 특징',1993
우진영, '아동의 심리적 적응과 부부갈등, 부모-자녀 관계 사이의 관련성', 1998
이경래, 김경빈, '알코올 중독 환자 자녀들의 알코올중독 위험과 불안, 우울 및 부모-자녀 결합 형태에 대한 연구, 1994 (신경정신의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