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레포트

 1  프로이드 레포트-1
 2  프로이드 레포트-2
 3  프로이드 레포트-3
 4  프로이드 레포트-4
 5  프로이드 레포트-5
 6  프로이드 레포트-6
 7  프로이드 레포트-7
 8  프로이드 레포트-8
 9  프로이드 레포트-9
 10  프로이드 레포트-10
 11  프로이드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애

■인간이해

■성격이론

■성격이론

1. 마음(the mind)의 구조

2. 성격의 구조

3. 꿈

4. 나르시시즘(narcissism)

∎신학적 함의


본문내용
■인간이해
그는 인간을 에너지의 조직체로 보았다. 성 에너지와 공격에너지에 기초한 생존본능과 죽음의 본능을 가진 존재로 보았다. 그는 이 같은 본능은 생득적이며 생물학적인 것으로 모든 인간 행동을 쾌락을 얻고 고통을 회피하려는 내부의 신체적 자극으로 보았다. 그는 인간을 평가하는데 몇 가지 전제를 두었다.
첫째. 그는 생물학적인 경향이 있었다. 그는 자신이 과학자라는 것에 긍지를 가졌고 정신분석학이 과학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그의 생물학적 경향은 세 가지 관점에서 뚜렷하다. 하나는 본능이론의 결정인자이다. 즉 리비도 이론과 죽음의 본능에 관한 이론이다. 그는 심리적 장애는 정서적 동기에 의해 결정되며 정서적 동기는 생리학적 기저1)를 갖는다고 확신한다. 두 번째 관점은 구조적인 또는 유전적인 요인에 대한 강조이다. 이 관점은 리비도는 유전적으로 결정되며 어떤 단계에 따라 발달 한다는 거의 신념에 영향을 끼친 요인이다. 그 단계는 구순기(oral stage), 항문기(anal stage), 남근기(phallic stage), 잠재기(latend stage),성기기(genital stage)이다. 그것은 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가 반복되어 나타난다는 가정에도 영향을 준다. 세 번째 관점은 양성개념이다. 남성이 되고 싶은 여성의 욕구로 인해 여성이 남근을 갖고 싶어 한다거나 “여성적인(feminine)”태도가 나타나는 것에 대한 남성의 저항이 거세공포(castration)를 갖게 한다는 예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참고문헌
Bruno bettelheim, 포로이드와 인간의 영혼, 하나의 학사, 2001.
E.프롬, 인간과 종교, 한진출판사, 1981.
karen horney,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1991.
캘빈 S.홀,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
Henry gleitman, 심리학입문, ℇ시그마프레스(주), 2005.
장휘숙, 청년심리학, 박영사, 2006.
신응섭 외 6인, 심리학개론, 박영사, 2005.
이훈구 외 6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