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

 1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
 2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2
 3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3
 4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4
 5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5
 6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6
 7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7
 8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8
 9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9
 10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0
 11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1
 12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2
 13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3
 14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4
 15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5
 16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6
 17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7
 18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8
 19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19
 20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
1. 프로이트의 생애
지그문트(지기스문트) 프로이트는 현대 정신의학의 창립자이자 의사였으며 철학자인 위대한 인물로, 인간 심리의 가장 어두운 부분인 무의식을 탐구한 학자이다. 프로이트는 꿈, 농담, 실수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무의식’이라는 개념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렸으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유아성욕, 인간의 꿈에 관한 이론들을 정립하였다.
20세기가 ‘프로이트의 세기’라고 불릴 만큼 그의 정신분석학과 무의식은 20세기 역사와 학문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여 심리
학, 문학, 철학, 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간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삶에 대해서는 철저히 비밀주의로 일관하여, 그의 생애에 대해서는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많다.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 오늘날 체코로 불리는 작은 도시 메렌의 프라이베르크에서
태어났으며 당시 아버지 야곱 과 어머니 아말리아의 나이는 각각 41세 21세였다. 부모의 나이차이가 큰 이유는 어머니가 아버지의 둘째 부인이었다.
1857년의 경제 위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아버지는 사업에 실패하였으며, 가족은 라이프치히로 이사했다가 오스트리아의 빈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그는 훗날 나치의 탄압으로 망명을 떠날 때까지 무려 70년 넘게 이 도시에 살았다. 비록 인종차별이 있긴 했지만 빈의 유대인은 다른 유럽 여러 지역에 비해서는 현지인과 잘 융화되어서, 당시 그곳의 의사나 변호사 같은 전문직 가운데 절반가량이 유대인 이었다. 당시 빈은 매우 화려하고 멋있었다고 한다.(그땐 오스트리아-헝가리 이중제국이라고 불렸다.)하지만 빈의 시민들은 도시에 대한 애정과 증오심(양가감정)을 동시에 갖고 있었는데 프로이트 또한 전형적인 빈의 시민이었다고 한다.
프로이트는 그의 보모를 상당히 잘 따랐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보모는 아이러니하게도 광적으로 종교를 믿었고(천주교) 매일 프로이드를 미사에 데리고 갔다고 한다. 그 때문에 훗날 프로이트가 유대인임에도 불구하고 종교에 대한 안 좋은 감정과 종교적 중립을 지킬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그는 무신론자와 평화주의자였다.)
그의 아버지 야곱은 매우 권위적인사람이었기 때문에 프로이트는 아버지에 대한 강한 적개심을 품었고 반면에 자기를 사랑해주고 보호해주는 젊은 어머니에게 성적인 감정을 가졌었다고한다.
그는 여덟 자녀 가운데 장남이었으며, 비상한 지력 덕분에 어릴 때부터 부모님은 다른 형제자매보다 그를 아꼈다. 가난 때문에 프로이트 가족은 프로이트에게 적당한 교육을 받게끔 모든 것을 희생하였다. 프로이트는 부모님의 적극적인 지지 덕분에 좁고 혼잡한 집에 살면서도 자신만의 방을 가졌었다고 한다. (ex: 프로이트의 동생 안나는 피아노를 배우고 있었는데 프로이트의 반대로 집에 있는 피아노를 버리고 안나가 피아노를 치는 것조차 허락되지 않았다고 한다.)
1865년, 프로이트는 명문 고등학교인 레오폴트슈타트 코뮤나 레알김나지움(한국의 중, 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다니는 7년 동안 줄곧 수석을 하였다고 한다. 1873년에는 마투라(졸업 시험)를 우등으로 통과하였다. 덕분에 아버지에게 엄청난 신임을 얻었고 이 시기에 아버지에 대한 애증의 마음이 싹트기 시작되었다고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