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의 이해 레포트

 1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1
 2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2
 3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3
 4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4
 5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5
 6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6
 7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7
 8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8
 9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9
 10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마당극의 발생배경
2. 마당극이란
3. 마당극의 양식상의 특징

Ⅲ. 나오며
-마당극의 의의와 한계



Ⅱ. 마당극 작가와 작품

1. 작가 (김지하 1941~)
2. 작품
2.1 소리굿아구
2.2 밥

본문내용

2. 마당극이란?
‘마당극은 무대극에 상대되는 야외극 개념으로서 장소적 개념인 동시에 '마당'이라는 말이 지닌 "현장성", "생활성"을 의미하는 상황적 개념이기도 하다.’ 안종화 "신극사 이야기 " 진문사 1995년 27쪽 참조
단순하게 장소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연극과 관중의 개방적인 관계에서 비롯하는 일체감을 의미한다. 이러한 일체감을 바탕으로 마당극은 시대의 현실과 상황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풍속의 연극', '상황의 연극', '시위의 연극', '행동의 연극', '축제의 연극'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마당굿은 1980년대 초반에 채희완과 임진택이 공동 집필한 "마당극에서 마당굿으로"(1982)라는 문건에서 단순한 예술행위, 연극 행위의 의미로 국한될 수 있는 마당극의 개념을 극복하고, 마당판에 동원할 수 있는 연극 이외의 제반 표현 요소들(노래, 춤, 만담과 재담, 촌극, 소극, 잡색놀이, 가요와 민요,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판소리, 환등기나 소형 영화, 음반이나 카세트, 판화나 벽화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마당굿'을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극단 한두레가 공연한 김민기의 노래굿 "공장의 불빛"(서울 제일교회, 1979. 2)은 동일방직의 노조 탄압 사건을 노래굿 형식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 마당굿의 새로운 형태인 노래굿의 영역을 개척한 점이 돋보였다. ‘마당극의 시기가 일단락되고 그 다음에 마당굿의 시기가 도래한 것이 아니라, 1970년대의 마당극은 이미 마당굿의 성격을 띠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안종화 "신극사 이야기" 진문사 1995년 93~94쪽 참조
따라서 마당굿은 가치 개념이고, 연극적 요소를 넘어선 비연극적인 제반 생활 문화적 요소까지 두루 아우르는 넓은 양식적 틀로서의 ‘마당극’은 양식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마당굿은 '놀이정신'과 '마당 정신'을 정신적 근간으로 삼고 '상황적 진실성' '집단적 신명성' '현장적 운동성' '민중적 전형성'을 미학적 원리로 삼는다.
민족극은 1985년 말에 민족극연구회의 창립되고 산하에 극단 천지연이 만들어 지면서 이제까지의 마당극 ․ 마당굿에 대한 내부적 비판이 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