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

 1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1
 2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2
 3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3
 4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4
 5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5
 6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멜랑히톤의 생애

2. 멜랑히톤의 신학사상

3. 루터와 멜랑히톤의 관계(상호보완적인 관계)

4. 멜랑히톤의 논쟁

5. 루터와의 다른 사상으로 가게 되는 배경(영향)

결론

1. 멜랑히톤에대한 평가(일반적으로 보는 관점)

2. 전도와 선교입장으로 평가(복음적인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멜랑히톤은 루터의 친밀한 친구이자 동역자로서 루터의 선지자적 언명에 골격을 제공하였다. 로시 코뮨의 저자(1521), 복음주의적 신학의 기본 개념의 기초자, 아우그스부르크 고백(1530)과 그 고백의 옹호 또는 변호의 책임 집필자로서의 멜랑히톤은 체계적 신학자이고, 학자적 문필가이며, 초기 루터주의의 외교사절이었다. 루이스 W. 스피츠, 종교개혁의 정신, 정현철 역, 도서출판 풍만, 서울, 1990, p. 112.

멜랑히톤의 신학의 특징은 실천적 목적에 있다고 하겠다. 임도건, 종교개혁의 역사와 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서울, 1995, p. 77.

(1)멜랑히톤의 삼위일체론: 그는 1535년 ‘신학개요’ 수정판에서 반삼위일체론을 반박하였다. 멜랑히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위격에 있어서 다르지만 삼위일체 안에서 하나이며, 같은 실체를 나누고 있는 것을 증거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다. 정정숙,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총신대학출판부, 서울, 1996, p. 67.

(2)멜랑히톤의 구원론: 신인협동론이 주종을 이룬다. 예정문제에 대해서 확고한 주장을 하지 않았다. Ibid,. p. 68.
회심의 3요소를 말씀, 성령, 인간의 의지로 규정하고 있다. 이것이 신인협동론이라고 한다.
(3)멜랑히톤의 칭의론: 의롭게 되는 것은 은혜만으로, 그리스도 한 분으로, 오직 믿음으로 되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그 칭의의 결과로 율법을 순종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루터는 분명하게 칭의나 율법의 완성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8) Ibid,. p. 69.

(4)멜랑히톤의 인간론: 개혁자들의 사상과 같으나 초기에는 자연인의 문제로 의견을 달리하고, 나중에는 구원문제에 있어서 신인협동론을 주장함으로 정통적인 구원론과 인간론에서 이탈하게 된다. 인문주의적 색체가 너무 강하였다.9) Ibid,. p. 71.

(5)영적임재설(성찬에 있어서): 주의 만찬해석에 있어서 루터의 육체적 임재설과 쯔빙글리 의 상징설의 중간에 있는 칼빈의 영적 임재설을 주장하였다.

3. 루터와 멜랑히톤의 관계(상호보완적인 관계)
교회역사에 있어 위대하고 창조적인 시대마다 하나님께서는 뜻이 맞는 지도자들을 서로에게 도움과 위로가 되도록 연결시켜 주셨다. 16세기 종교개혁 시대에 하나님의 섭리는 멜랑히톤과 루터를 독일에서, 츠빙글리와 오이콜람파디우스, 파렐, 비레, 칼빈, 베자 등을 스위스에서, 크랜머, 래티머, 리들리를 영국에서, 낙스와 멜빌을 스코틀랜드에서 각자 다른 은사를 가지고, 그러나 같은 정신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서로 동역할 수 있도록 길을 인도하였다. 18세기 감리교 부흥기에는 웨슬리와 휫필드가 동역을 했고, 19세기 앵글로 가톨릭 운동에는 퓨지와 뉴먼, 케블이 함께 있었다.11) 필립사프, 교회사 전집 독일 종교개혁, 박종숙 옮김,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p. 165.

참고문헌
정정숙.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총신대학출판부, 서울. 1996.
포니 레인. 기독교인물사생사전. 박도용 양정호 옮김. 홍성사,
교회사대사전. 기독지혜사,
오덕교. 종교개혁사. 협동신학대학원츨판부, 수원. 2007.
기독교대백과사전. 기독교문사,
필립사프. 교회사 전집 독일 종교개혁. 박종숙 옮김.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루이스 W. 스피츠. 종교개혁의 정신. 정현철 역. 도서출판 풍만, 서울. 1990.
임도건. 종교개혁의 역사와 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서울. 1995.
종교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