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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점복의 정의
1. 점복의 개념
2. 점복의 또 다른 명칭
1) 문수(問數)하다
2) 문복(問卜)하다
3) 복서(卜筮), 점서(占筮)

Ⅲ. 점복의 기능
1. 지적 본능 충족 기능
2. 정서적 불안 해소 기능
3. 운명의 제액초복(除厄招福) 기능
4. 농사 등에 쓰이는 과학적 기능
5. 정해진 방향으로 유도하는 주술적 기능
6. 수신과 노력을 가르치는 교육적 기능
7. 화투점 등의 놀이 기능
8. 사회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정치적 기능

Ⅳ. 점복과 파자해몽
1. 한자의 획을 나누거나 합쳐서 살펴보는 경우
1) 고종의 ‘田’자 해몽
2) 꿈에 향(香)을 받다
3) 환자의 꿈에 王자가 나타난 꿈
2. 사물이나 형상을 한자로 풀이하는 경우
1) 歸甲
2) 꿈에서 문무의 장원(壯元)을 예견하다
3) 냇가에서 닭이 노는 것을 보는 꿈
4) 소의 꼬리가 둘 달린 꿈
3. 음의 유사성을 이용하는 경우
1) 이성계의 꿈에 닭이 울다
2) 허리띠가 끊어지는 꿈
3) 뽕나무가 우물 속에서 자라나는 꿈

Ⅴ. 점복과 도참
1. 노란 경주와 푸른 송경
2. 거울 속의 참문 예언
3. 도참적 사고방식의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점복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태도를 살펴보면 이 또한 흥미롭다. 여자가 남자보다 점복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그것은 여자가 남자보다 일반적으로 이성보다는 감성이 더 발달했다는 사실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남자보다 여러 가지 힘이 약하여 그만큼 더 점복에 의지할 필요성이 더 커진다고 볼 수도 있다. 또는 결혼한 뒤의 여자는 그 집안 가족들의 안위, 행복을 밑받침하는 구실을 하게 되므로 그렇다고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남자는 실제로 여자보다 점복에 대한 관심이 적은가? 물론표면적으로는 그렇다. 그러나 내면적으로 살펴보면 또 다른 면이 있다. 예로부터 뛰어난 점복자들 중 남자가 여자보다 결코 적었다 할 수 없다. 무당은 여자가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다른 분야 즉, 관상, 수상, 풍수 등에서는 오히려 남자들이 훨씬 더 많았고 또 유능했다.
점복 의뢰인을 살펴보아도 그렇다. 상기숙의 『한국 무점의 실태연구』의하면, 현대 서울의 점복 의뢰인의 남․녀 비율은 13:87로 나타난다. 이와 같이 점복자를 찾아가는 비율은 실제로 남자가 여자에 비해 낮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남자가 점복 그 자체에 무관심한 것은 결코 아니다.
남자들은 점복자를 찾아가지 않고 자기 혼자 점복 행위를 많이 행한다. 예를 들면 어릴 적엔 손바닥에 침을 뱉어 그 침이 튕겨나가는 쪽을 뜻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하며 그밖에도 이상한 신비 현상에 대한 이야기하기를 즐긴다. 또 자라면서 혼자 수상(手相)책을 읽고 익혀서 자기 또는 남의 손금을 보아 주려들기도 한다. 또 조선 시대의 선비들은 여기(餘技)로 관상을 익혀서 사람들을 가까이하거나 멀리하는 참고로 삼았다. 스님들 또한 시주 얻으러 다면변서 그 집 아이들의 관상을 말해 주곤 하였다는 이야기가 많이 전해지고 있다. 오늘날에도 어떤 기업가는 신입사원을 면접할 때 반드시 관상가와 함께 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또 남자들은 사위나 며느리를 맞을 때가 되면 궁합을 많이 보며 선거를 앞둔 후보자 및 승진을 앞둔 관리, 회사 중역 등도 점복자를 많이 찾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또 대부분의 남자들은 내기를 좋아하여 경마나 도박 그리고 증권 투자 등을 즐기는데, 이도 또한 점복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열규(1998), 한국의 무속문화, 박이정
▷ 무라야마 지준(1990), 조선의 점복과 예언, 동문선
▷ 이용범(1975), 풍수지리설·한국사6, 국사편찬위원회
▷ 이기백·민현구(1984), 사료로 본 한국문화사 , 일지사
▷ 장장식, 민속학개론, 민속원
▷ 조흥윤, 무-한국무의 역사와 현상, 민족사
▷ 최창조(1994), 풍수지리·도참사상, 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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