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온라인게임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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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론] 온라인게임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2. 온라인 게임시장의 환경 분석
3.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환경 분석
1) 중국 시장 환경
2) 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환경
3)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위험 요소
II. 본론
1. 성공기업분석 - 액토즈 소프트
2. 실패기업분석
III. 결론 및 미래 발전 방향
1.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2.수입구조의 다변화
3.중국정부와의 협상
References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우리나라는 무역규모 11위의 무역대국이다. 60-70년대 가발과 섬유가 주류였던 수출품목은 경제 발전에 따라 자동차, 선박, 각종 전자기기, 그리고 반도체 등의 기술 집약적 산업 제품으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공업 제품만이 아니라 각종 서비스까지 수출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수출품목을 이야기 할 때면 주로 컬러TV, 에어컨, 자동차 등의 공업제품을 떠올리는데, 꼭 그렇게 우리가 만지고 쓸 수 있는 제품이 아닌 인터넷 상의 서비스도 수출 품목에 해당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온라인 게임이다. 온라인 게임 산업은 개인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률이 계속해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세계적 추세를 생각해 볼 때,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컴퓨터 게임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중독성과 흡입력이 강한데다가, 온라인 게임은 일반 오프라인 게임보다 훨씬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인터넷 이용자가 계속해서 늘어남에 따라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 산업에 있어서 세계선두자리에 있어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수출에 의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익도 계속해서 증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고, 앞으로의 전망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특히 세계 최대의 시장인 중국시장에서의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의 선전은 주목할 만 하다.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다고 할 만큼 독보적인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경쟁력 있는 국내 업체들의 진출이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매년 빠르게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어, 이와 함께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이렇듯 온라인 게임에 대한 수요가 매년 늘어나고 있고, 잠재적인 수요 또한 무궁무진하다.
참고문헌
[1]문화관광부(2001), "인터넷 이용확산이 문화콘텐츠 제작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통한 문화콘텐츠산업 진흥방안 모색".
[2] 한국소비자보호원(2000), "온라인게임서비스제공 및 이용실태 조사".
[3]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온라인게임산업 현황," http :/ /www.game.or.kr
[4] 콘텐츠비지니스 성공전략세미나 발표자료, 2001. 1. 30.
[5]중국 게임산업 시장조사,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1
[6]중국의 시장과 기업. 나남출판사. 2000
[7]중국 경제·산업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 2001.2
[8]한국게임 산업 개발원 중국 게임소식 32호
[9]차이나 게임 위클리 2003.4
[10]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 연구소 http://dongguk.ac.kr/~icie
[11] 2001년 2월 6일자.
[12] 각호.
[13] 각호.
[14]액토즈소프트웨어 홈페이지 http://www.acto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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