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

 1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1
 2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2
 3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3
 4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4
 5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에이전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포츠 에이전트 소개
2. 미국의 스포츠 에이전트 현황
3. 한국의 스포츠 에이전트 현황
4. 한국의 스포츠 에이전트의 문제점
5. 한국 스포츠 에이전트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2. 미국의 스포츠 에이전트 현황

(1) 미국 에이전트 현황
미국의 스포츠 에이전트는 세계 스포츠 시장을 대변한다. 각 주, 각 협회별로 에이전트를 인증하는 제도가 있고 유능한 에이전트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전문화 한다. 스포츠 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스포츠와 선수들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물론이며, 선수들의 해외 진출이 증가하는 요즘 외국어 실력과 법률 상식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무대를 상대로 선수들과 협상하기 위한 공인 자격증이 필요하다. 미국은 펜실베니아와 뉴욕 2개 주에서 Sports Agent Certification 를 관리하는 사업이 진행 중이다.

[표1] Sports Agent Certification 관 리 사업 진행현황

현재 국내에서는 한국 산업인력공단이 스포츠 경영 관리사 자격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 스포츠 경영 관리 교육원에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2) 미국 에이전트 산업 분석 1
미국 에이전트는 세계 에이전트 시장에서 가장 활성화 되고 영향력 있는 에이전트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우리는 SWOT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미국 에이전트 산업 현황을 분석해 보았다.
우선 미국 안에서의 스포츠는 많은 인기종목 가지고 있다. 우리에 비해 선수층도 두터우며 스포츠 시장의 규모 또한 거대하다. 오랜 역사를 통한 정보와 조직력 있게 선수들을 관리하고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장을 독점하는 현상과 상업적으로 선수들을 이용, 무리한 계약으로 인해 구단과 선수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약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보라스 corp.을 들 수가 있다. 보라스 corp.의 스콧 보라스는 항상 선수들의 몸값을 시장 적정가라 불리는 가격보다 높게 부른다. 이로 인해 구단들에게 가는 부담은 클 수밖에 없고, 선수들의 몸값 빈부 격차는 더욱 심해지고 있다.
미국 에이전트는 다른 나라에까지도 개발 가능성을 두고 있다. 한 종목만이 아닌 여러 종목 즉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프로축구와 포로야구에만 제한되고 있다면 미국은 테니스, 프로축구, 프로골프, NBA, 아이스하키, USTF 등 여러 종목의 진출 가능성을 기회 요인으로 두고 있다. 하지만 여러 신규 기업이 출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독점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위협요인을 동시에 수반하고 있다.

(3) 미국 에이전트 산업 분석 2
우리는 마케팅 전략 중에 하나인 ST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미국 에이전트 산업 현황을 분석해 보았다.
미국 에이전트 시장은 인구 통계적 특성, 지역별 특성, 행동적 특성, 심리적 특성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인구 통계적 특성은 나이는 20대부터 40대까지, 성별은 남성, 직업은 프로 스포츠 선수이며, 지역은 어디든 상관없는 지역별 특성, 탁월한 기량을 소유해야 하는 행동적 특성, 높은 자율성과 높은 사회성 그리고 가치 지향적인 심리적인 특성으로 세분화된 시장은 스포츠 에이전트의 능력과 경쟁 등을 고려해 표적 시장은 선택한다. 표적 시장에는 잠재력이 보이는 신인 선수, 눈에 띄지 않는 선수, 거물급 선수가 있다. 표적 시장을 선택한 다음 각 분야의 전문가를 통해 선수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부각시켜 선수들의 몸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