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

 1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1
 2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2
 3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3
 4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4
 5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5
 6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6
 7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7
 8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8
 9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9
 10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10
 11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11
 12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서론

본론
1. 일본의 주요 음식
1) 사시미
2) 스시
3) 덴푸라
4) 스끼야끼
5) 메밀국수
6) 라면
2, 일본 음식 문화의 환경적 요인
1) 자연 조건의 영향
2) 종교적인 영향
3) 편의성
3. 도시락에 담긴 일본 문화
1) 도시락이 말해주는 일본 문화
2) 도시락이 만들어낸 음식 문화
4. 일본인의 주거 공간론
1) 다다미와 다실
2) 캡슐호텔
3) 히키코모리
5. 에도시대의 주거 문화와 세계 최초의‘패스트푸드’
1) 에도 도시의 형성과 주거 문화
2) 에도의 도시 음식 문화
3) 음식 문화와 주거 문화의 상호작용

6.결론

본문내용
6) 라면
라면은 일본의 육식 금지령이 폐지된 이후, 서양인들과 같이 강해지기 위해 육식을 해야 한다는 배경 아래서 개발된 음식이다.
20세기 초에 일본 사람들이 식민지들을 방문했다가 돌아오면서 고기국물에 넣은 국수가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이런 음식들은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일본인들의 입맛에 맞는 형태로 변하여 갔다. 그러는 과정에서 분말용액을 사용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이렇게 만들어진 라면은 가늘고 어떤 것은 곱슬곱슬한 것이 특징이었다. 그리고 면이 국물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면이 국물 위를 떠다녔다. 이런 라면이 도시로 몰려온 노동자들에게 호응을 끌면서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하였다. 크리스토프 나이트하르트, 누들:세계의 식탁을 점령한 음식의 문명사, 297~311

1958년 모모후쿠 안도는 보관이 쉽고 빠른 시간 안에 조리할 수 있는 국수를 개발했다. 국수를 튀김으로써 보관이 쉽고 그것을 끓였을 때 물이 마른 국수에 빨리 들어가서 조리가 빨라졌다. 이 발명이 인스턴트 라면으로 발전하였고, 많은 나라에서 인기 있는 음식이 되었다.



2. 일본의 음식 문화의 환경적 요인

1) 자연 조건의 영향
자연 조건이 음식 문화에 매우 막강하다. 어떤 나라든지 그 나라에서 많이 나는 재료들을 바탕으로 음식을 만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음식들을 하나 둘 씩 개발되는 것들이 쌓여서 음식 문화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일본의 자연 조건 중 특징적인 것 두 가지는 섬이 많다는 것과 산악지대가 국토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섬이 많다는 것은 해저의 지형이 복잡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런 해저 지형의 복잡성은 다양한 해양 생물이 살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 준다. 실제로 일본 근처에는 무려 3,380 종류의 해산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일본 열도의 북방은 세계의 3대 어장 중 하나 이다. 김태정,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대한교과서, p79

일본은 고온다습한 해양성 기후를 띤다. 이런 날씨는 식용 식물이 자라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일본에는 이를 이용한 식품이 많다. 그리고 그 조리법 또한 복잡하다. 그리고 다우한 날씨가 특징인데 이런 기후는 쌀농사에 적합하다.
산이 많은 일본의 지형적인 조건은 일본이 육식을 많이 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다우하기 때문에 산에 육축을 키우기 좋은 초지가 많은 것이 아니라 산림이 많기 때문이다. 또, 산림이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벼농사를 지을 땅이 그만큼 적어진다. 이런 조건은 곡물이 많이 생산되지 못하도록 하기 때문에 가축에게 곡물을 먹이면서 사육할 수 없게 만들어 육식을 기피하도록 한다.

2) 종교적인 영향
오랫동안 일본의 국교는 불교였다. 불교는 살생을 금지하는 규정이 있다. 일본이 육식을 하지 않은 이유가 가축을 많이 기를 수 없었다는 이유도 있지만, 아예 없지는 않았기 때문에 못 먹을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일본의 정권들이 불교를 자신의 종교로 받아드린 후에는 여러 차례에 거쳐 육식 금지령이 있어 왔다. 특히 16세기의 기독교 선교사들의 활동 때문에 17세기에 선교사들의 국외 추방령과 함께 일본의 육식 금지가 확고하게 되었다. 육식을 금한 이유에도 서민들 사이에 조용히 고기를 먹는 관행이 계속 되었지만, 명치 시대에 이르러서야 공식적으로 육식 금지가 폐지되고 육식의 문화가 생겨났다. 김태정,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대한교과서, p93~98

일본에는 오랫동안 육식이 금지되어 왔기 때문에 육식을 하지 않고도 단백질을 공급받을 수 있는 음식들이 개발되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대두를 이용해 만든 식품이다. 그 중에 대표적인 음식들이 두부, 소유(일본 간장), 미소, 낫토(밥에 비벼먹을 수 있는 된장류) 등이 있다.

3) 편의성
일본 사람들은 물건을 편리하게 만드는 것을 잘한다. 음식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일본 음식들은 다른 나라의 음식들보다 더 빠른 시기에 조리가 편리하고 운반이 편리한 형태로 바
참고문헌
(1) 『새롭게 쓴 세계의 음식 문화』, 구성자․김희선, 교문사
(2)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김태정․손주영․김대성, 대한교과서
(3) 『축소지향의 일본인』, 이어령, 문학사상
(4) 『에도의 패스트푸드』, 오쿠보 히로코, 청어람미디어
(5) 『누들:세계의 식탁을 점령한 음식의 문화사』, 크리스토프 나이트하르트, 시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