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음악에 관하여

 1  일본 음악에 관하여-1
 2  일본 음악에 관하여-2
 3  일본 음악에 관하여-3
 4  일본 음악에 관하여-4
 5  일본 음악에 관하여-5
 6  일본 음악에 관하여-6
 7  일본 음악에 관하여-7
 8  일본 음악에 관하여-8
 9  일본 음악에 관하여-9
 10  일본 음악에 관하여-10
 11  일본 음악에 관하여-11
 12  일본 음악에 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음악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일본음악에는 아무로 나미에와 엑스 재팬만 존재한다?

***일본음악이 인정받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1)일본음악계의 또 하나의 세상 `인디`

2)춘추전국 시대를 방불케하는 다양한 장르의 공존

3)수십 만의 관객 동원을 자랑하는 콘서트 문화

***쟈니즈 아이돌이란?

***일본의 포크락

***비주얼 록이란?

***코무로 패밀리란?

***빙(Being) 이란?

***일본의 시대별 음악의 흐름은 어떤가?

본문내용
***일본음악에는 아무로 나미에와 엑스 재팬만 존재한다?

일본음악 개방이 화두가 되고있는 요즘 대중 매체에서 일본음악에 대한 기사거리를 심심치 않게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언제나 몇 안 되는 아티스트들에 대한 기사만이 온통 지면을 장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기사들은 일본음악을 찾아 듣는 소수 마니아들에게 있어서는 유치하기 짝이 없는 진부한 기사거리로 취급되기 일쑤이며, 일본음악을 알고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감질맛 나는 이야기가 돼버리고 만다. 더욱 안타까운 점은 일본음악을 거의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그러한 몇몇의 아티스트들이 마치 모든 일본음악을 대표하고 있는 것인 양 왜곡되어 비추어 진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아직까지 일본에는 댄스( 아무로 나미에)와 비주얼 록( 엑스 재팬)이라는 장르 밖에 없는 줄 안다. 극단적인 예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일본음악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있어 어찌보면 당연한 반응일지도 모른다.

이것이 바로 우리 나라의 대중매체에 의해 잘못 알려지고 있는 일본음악의 현실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왜곡된 일본음악을 어떻게 하면 바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일까?

일본음악을 `일본의` 음악이라는 편견 이 아니라 가장 객관적인 시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본음악만이 갖고있는 특징과 그러한 일본음악이 자리잡기 시작한 시기부터 지금까지의 흐름, 일본음악을 대표하는 아티스트와 장르 등으로부터 접근해 가는 것이 가장 체계 적인 길일 것이다.

***일본음악이 인정받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아시아권에 있는 서양인`이라는 말이 말해주듯 일본이라는 나라는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으며, 언제나 일본이라는 틀 안에서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자기네들만의 것을 만들어낸다.
기술개발은 미국이 하고 상품은 일본이 만들어낸다고 흔히들 말하듯이 음악 또한 서양적 사운드에 그들만의 아기자기한 멜로디 라인을 융합시켜 서양의 음악도 아니고 동양의 음악도 아닌, `일본음악`이라는 또 하나의 자기네들만의 것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그들은 그러한 음악을 가지고 아시아권 에서 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아티스트들- 사까모또 류이찌, 와이엠오(Y.M.O), 피치카토 파이브(Pizzicato Five), 이시이 켄 등-을 배출해냈으며 일본을 세계 제2위의 음반시장으로 만들어 버렸다.

도대체 일본음악의 이러한 파워 는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우리 나라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 일본음악이 이렇게 성장하게 된 가장 핵심적인 배경으로서 필자는 활성화된 인디 세계, 다양한 장르, 탄탄한 콘서트 문화 등 세가
참고문헌
JJ 베스트 1000(1999) 이규형 지음 해냄
JJ가 온다 (1998) 이규형 지음 해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