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대중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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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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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대중음악의 변천사
(1) 모방으로 시작된 재팬 팝
(2) 이미 70년대에 미국 시장을 석권해
(3) 그룹사운드의 시대가 열리다
(4) 야마하가 앞장서 가요제로 국제화 꽤해
(5) '안그라 포크'의 두각
(6) 핑크레이디의 등장으로 활력소
(7) '아이돌' 가수의 득세
(8) 메틀밴드 라우드니스의 미국침공
(9) 세이코, 아무로 등 우먼파워 시대
(10) 댄스의 하락과 세대교체의 바람
2. 일본 대중음악계의 특징
(1) 다양성이 인정되는 문화
(2) 전통에 입각한 재창조의 노력
(3) 왕성한 인디 문화
(4) 알아서 생육하고 번성하는 장르
3. 일본의 대표적 뮤지션
(1) 하마사키 아유미
(2) 쟈니스 계열의 소년 그룹들 & SMAP
(3) 우타다 히카루
(4) 아무로 나미에
4. 한국음악의 일본대중음악 속에 성공한 사례
● 보아
5. 일본 대중문화의 향후 추세
본문내용
(1) 모방으로 시작된 재팬 팝
일본의 팝 역사를 돌이켜보면 우리나라처럼 1945년 이후부터이다. 8.15로 우리는 해방을 맞았지만 일본은 이날이 패망한 날이다. 1945년 8월 7일 미국의 B-29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하자 1주일만인 8월 15일 일본 천황이 무조건 항복이라는 방송과 함께 며칠 후 일본에는 맥아더 장군의 연합군이 상주하게 되면서 미국의 팝 문화 영향을 받게 된다. 50년대에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패티 페이지 등의 전형적인 컨트리 & 웨스턴 붐이 있었고 맘보의 유행시대가 있었지만 뭐니해도 로커빌리의 유행은 대단했다. 때마침 일본의 경제는 전후 부흥하고 있던 때로서 1958년에 개최된 "웨스턴 카니발"은 자그마치 관람객이 5만 명이 넘을 정도로 로커빌리 최대의 이벤트였다. 이런 여파로 미키 커티스, 히라오 마사아키, 야마시타 게이지 등 3명의 로커빌리 가수가 인기를 끌었는데 아이러니한 사실은 이들 3명이 동시에 닐 세다카의 을 각각 커버 버젼하여 동시에 히트시킨 것이다. 이것만 봐도 당시의 로커빌리 인기를 짐작케한다. 그리고 또 한가지 1960년대 전 세계를 뒤흔든 트위스트의 열풍은 일본도 예외가 아니어서 웬만한 가수는 거의 트위스트를 불렀으며 심지어 정통 엔카 가수인 미조라 히바리와 고바야시 아키라까지도 트위스트를 부를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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