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

 1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1
 2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2
 3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3
 4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4
 5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5
 6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6
 7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7
 8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8
 9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9
 10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10
 11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11
 12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12
 13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13
 14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와 소설 그린마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문학작품과 영화

소설과 영화

2. 영화 그린마일의 줄거리

3. 소설

4. 영화

5. 영화 그린마일의 편집기술 및 각종 효과

6. 감상

본문내용
4. 영화

작은 손도끼로 감옥 벽에 구멍을 내고, 악취가 풍기는 하수도관 500야드를 기어나가서 자유를 쟁취했던 앤디 듀프레인 이라는 남자를 기억하는가? 억울한 누명을 쓰고 교도소에 무기징역을 복역하던 앤디 듀프레인의 절망과 탈출의 환희를 극적으로 표현해냈던 프랭크 다라본트가 새로운 작품으로 돌아왔다.
쇼생크 탈출로부터 4년만의 신작 그린마일로 다시 돌아온 프랭크 다라본트는 여전히 감옥의 어두컴컴한 철창 속에 있다. 교도소의 사형수 감방, 죽음과 삶의 경계에서 죽음을 사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이곳은 희망이 완전히 사라진 세상의 가장 어두운 심연이며 죄 많은 인생의 종착지이다.
이전의 작품인 쇼생크 탈출이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죄수와 탈옥을 통한 자유에의 의지를 그렸다면 그린 마일은 죄수들보다는 교도관의 삶과 편견이나 악 사이에서 존재하는 인간애에 초점을 맞춘 영화이다.
하지만 프랭크 다라본트는 쇼생크 탈출에서의 그의 연출의 전략을 그린마일에 그대로 적용시킨다. 어쩔 수 없이 시행해야하는 악덕과 인간적인 연민사이에서 거래를 해야 하는 한 간수장의 격렬한 심리드라마는 쇼생크 탈출의 그 잔잔한 일인칭의 나레이션으로 기술되며, 단조로운 화면은 콘에어 스타워즈 에피소드1을 촬영했던 테크니션 데이빗 테터살의 초현실주의 적인 앵글 속에서 생동감을 찾는다.
하지만 사형집행을 둘러싸고 교도관과 죄수들의 관계를 이야기하며 연결되는 여러 가지 플롯을 진행하면서 너무 길게 편집된 탓에 단순한 핵심적인 주제가 분산되어 잠재된 감동의 분출에 완벽함을 가져오지는 못한다.
영화상영 시간의 구속 때문인지, 아니면 관객들의 스토리에 대한 연속감을 더해주기 위함 때문인지는 몰라도, 소설에서와 같이 짧은 에피소드 방식이 아닌 연속적인 서사구조는 편집을 길게 만들 수밖에 없었고, 이는 스토리와 주제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리게 만든 결과를 낳았다. 원작 소설을 영화화함에 있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어둡고 침울한 교도소 안에서도 그 미묘한 분위기와 심리를 반영하기 위한 조명연출 기술은 이 영화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포인트 중 하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