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

 1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1
 2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2
 3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3
 4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4
 5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5
 6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청소년정책
1.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의의
2. 청소년복지정책의 개념과 제측면
3. 청소년복지정책의 현황(평가)
4.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

Ⅱ. 학교정책
1.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현황
2.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소년정책

1. 청소년정책의 개념과 의의

여러 가지 사회문화적인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청소년의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보장하는 복지사회의 구축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청소년정책과 행정서비스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요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점은 청소년들의 욕구나 문제, 의식구조를 파악하고 그들의 문제나 욕구에 맞는 정책이 수립되고 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 청소년정책의 개념
청소년정책에 대한 개념을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 내리고 있으나 이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릴 수 있다. 청소년정책을 모든 청소년들의 성장과 사회적응 및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청소년들의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에 관한, 청소년을 위한 법령과 시책을 통해 밝힌 방침이라고 정의하고자 하며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는 청소년관련정책을 청소년정책으로 통일해서 사용하고자 한다.

Ⅱ. 학교정책

1.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현황

교육부는 1990년대 후반부터 학교가 비행학생, 결손학생, 소년소녀가장, 장애학생, 등을 학교 차원에서 상담하고 취업 알선하는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도입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때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이라고 명명한 제도하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학교사회사업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표를 하기는 하였으나 도입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부가 아직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처럼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의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개념이 많은 관련 단체나 정책 입안자들, 심지어는 몇몇 사회사업가들에게도 명확화되어 있지 않은 실태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교육학계와 사회복지학계, 교육부는 상호간의 이해관계에서 갈등과 정책과정의 혼선이 있다. 교육학계는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도입을 위해 오래전부터 연구와 준비를 하여왔고 최근의 초중등교육법안 제정과정에서 전문 상담교사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두고 있다. 사회복지학계는
참고문헌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 상지대학교 (송정부)
‘청소년복지론’ - 앙서원 (이종복 외)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의 연구’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 이영숙,이종원,한진구
‘한국 청소년복지정책의 평가에 관한 연구’ - 한성대학교 (이대용)
하고 싶은 말
청소년정책과 학교정책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