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도천수관음가-통일신라시대 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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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솔가-통일신라시대 향가, 찬기파랑가,도천수관음가-통일신라시대 향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동요 - 신라시대의 향가
1.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1) 薯童謠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서동요의 배경 설화

Ⅱ. 풍요 - 신라시대의 향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2. 풍요의 작품이해

Ⅲ. 혜성가 -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1. 혜성가의 원문
2. 혜성가의 작품이해

Ⅳ. 도솔가 -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Ⅴ. 찬기파랑가 -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1)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찬기파랑가의 배경 설화

Ⅵ.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 -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1.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천수관음가(도천수대비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동요 - 신라시대의 향가

1. 서동요의 원문과 해독

1) 薯童謠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2) 양주동 해독

선화공주니믄
그지 얼어두고
맛둥방
바 몰 안고가다

3) 양주동 현대역

선화공주님은
남 그으기 얼어두고
맛둥방을
밤에 몰래 안고가다

4) 김완진 해독

善花公主니리믄
 그 어러 두고
薯童 방
바매 알 안고 가다.

5) 김완진 현대역

善花公主님은
남 몰래 짝 맞추어 두고
薯童 방을
밤에 알을 안고 간다.

2. 서동요의 배경 설화

백제 제 30대 무왕의 어머니는 홀몸이 되어 서울 남쪽 못 가에 집을 짓고 살다가 그 못의 용과 통하여 낳은 아들이 바로 무왕인데, 어렸을 때의 이름은 서동(薯童)이었다. 기량이 측량키 어렵고, 늘 감자를 캐어 팔아서 가계를 삼았으므로, 사람들이 서동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 신라 진평왕의 제 삼 공주인 선화가 재색이 무쌍하다는 소문을 그가 듣고, 머리를 깎고 신라 서울로 와서 아이들에게 감자를 주어 어울리면서 낮이 익어진 뒤에는 스스로 노래를 지어 아이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하였다. 이 노래가 삽시간에 서울에 펴져서 대궐에까지 들어갔다. 대신들은 왕께 극히 간하여 공주를 멀리 정배 보내기로 하였다. 공주가
참고문헌
박노준 :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태학사, 2001
신재홍 :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2
이종춘 : 서동요의 새로운 이해, 한국언어문학 제22집, 한국언어문학회
윤영옥 : 한국의 고시가, 문창사, 1998
정경섭 : 고전문학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2003
정병욱 :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0
황패강·윤원식 : 한국고대가요, 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