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

 1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1
 2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2
 3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3
 4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4
 5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5
 6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6
 7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7
 8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8
 9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9
 10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10
 11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11
 12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12
 13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13
 14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추] 로마의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문내용

[로마의 건국전설]
리비우스(Livius), 디오도로스(Diodoros), 디오니시오스(Dionysios) 등의 고대 史家등에 의한 서술은 정확한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아우구스투스 대제때의 대시인 베르길리우스가 지은 서정시 「에네아스」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건국전설이 전해진다.
그리스 여신 아프로디테(로마의 Venus)의 아들 아에네아스(Aeneas)는 트로이 전쟁 후 라티움의 티베르 江口에 도착하였는데, 당시 라우렌툼(Laurentum)王 Latinus는 그에게 거주를 허용하였다. 왕은 딸 Lavinia응 아에네아스에게 결혼시키고자 하였는데, 당시 Rutuli王 Jurnus는 Lavinia를 사랑하고 있었으므로 그와 아에네아스간에는 싸움이 벌어졌다. 아에네아스는 에트루리아인들의 도움을 받아 Jurnus를 패퇴시키고 Lavinium市를 건설하였다. 그의 후손은 알바(Alba)에 도시를 건설하여 이후 300년동안 이 지방에 군림하게 되었다. 알바王 Procas 때에 이르러 형제 사이에 반목이 일어났다. 아물리우스(Amulius)는 형인 누미토르(Numitor)를 쫓아내고 왕위를 찬탈하였다. 뒷날의 걱정거리를 없애기 위해 누미토르의 아들을 살해하고 외동딸인 레아 실비아(Rhea Silvia)를 Vesta 신전의 수녀로 만들어 누미토르의 가계를 단절시키고자 하였다.
실비아는 어느 날 Mars 숲속에 갔다가 갑자기 늑대가 나타나므로 동굴 속으로 피했는데, 이때 전쟁神 Mars가 나타나 실비아와 동침하였으며 실비아는 쌍둥이를 출산하게 되었다. 아물리우스는 크게 노하여 실비아와 쌍둥이를 강물에 던져 죽이려 하였다. 그러나 河神은 실비아를 자기의 아내로 삼고 두 아이를 살렸다. 티베르강이 범람하여 강물이 크게 불어나니 쌍둥이를 실은 광주리는 무화과 나무 위에 걸리게 되었고, 그후 암늑대인 Faustulus가 이 두 아이에게 젖을 먹여 양육하였다. 두 아이는 각각 로물루스(Romulus)와 레무스(Remus)란 이름으로 팔라티누스 언덕(Mons Palatinus)에서 성장하였으며, 힘과 용기가 남달리 뛰어나소 사람들의 신망을 얻었다.
자기의 신분을 알게된 로물루스는 사람들을 거느려 알바를 공격하여 아물리우스를 살해하고 아버지 누미토르를 복위시켰다. 그 후 로물루스는 도시 건설을 둘러싸고 레무스와 의견이 맞지 않아 싸움이 일어났다. 마침내 레무스를 물리친 로물루스는 로마市를 창건하게 되었는데, 그가 전설상의 로마의 제1대 王이다.
참고문헌
"서양사 총론” 차하순
"세계사 총론" 차하순
"로마공화정 위기론" 지동식
"로마인 이야기Ⅰ" 시오노 나나미
"로마인 이야기Ⅱ-한니발 전쟁" 시오노 나나미
하고 싶은 말
로마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