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S&P(Standard & Poors)

 1  [금융론] S&P(Standard & Poors)-1
 2  [금융론] S&P(Standard & Poors)-2
 3  [금융론] S&P(Standard & Poors)-3
 4  [금융론] S&P(Standard & Poors)-4
 5  [금융론] S&P(Standard & Poors)-5
 6  [금융론] S&P(Standard & Poors)-6
 7  [금융론] S&P(Standard & Poors)-7
 8  [금융론] S&P(Standard & Poors)-8
 9  [금융론] S&P(Standard & Poors)-9
 10  [금융론] S&P(Standard & Poors)-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론] S&P(Standard & Poor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S&P 소개

Ⅱ. 신용평가

Ⅲ. 지수

Ⅳ. 기타 서비스

Ⅴ. S&P의 전망

본문내용
3. 역사
(1) 미국 신용평가의 역사
미국은 오랜 신용평가 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신용등급과 유사한 등급 체계가 개발된 것은 1900년대였다. 하지만 투자자들에게 투자분석정보를 제공하는 수익모델은 그보다 50여년 전인 19세기 중반에 등장했다. 당시 미국은 개발도상국가였고, 철도와 운하 개발 등, 기반시설 프로젝트가 서부개척의 붐을 타고 진행되고 있었다. 기반시설을 건설하는데 소요되는 자금은 주로 유럽의 투자자들로부터 조달해야 했지만, 유럽의 투자자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확보할 길이 없었다. 이를 주목한 헨리 바넘 푸어가 미국 철도회사의 투자정보를 유럽에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했고, 이것이 S&P의 시초이다. 따라서 S&P의 역사는 미국 신용평가의 역사와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2) S&P의 역사
S&P는 140년 동안 신용평가 서비스를 해온 기관으로, 19세기 중엽, 헨리 바넘 푸어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 후 S&P의 역사는 신용시장과 함께 성장해 왔다. 1860년부터 1940까지를 ‘시작의 시기(Beginnings)’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대공황 시기, 주식시장 붕괴를 약 6개월 정도 앞둔 시점에서, Poor’s Publishing와 Standard Statistics은 당시 고점에 이른 블루칩 주식을 모두 매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덕분에 두 회사의 고객들은 주식시장 붕괴 사태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 이 사건을 통해 Poor’s Publishing과 Standard Statistics의 평판이 높아졌고, 시장에서도 신뢰를 얻게 되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주식시장 붕괴의 여파로 Poor’s Publishing은 영업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어 결국 1941년, Standard Statistics가 Poor’s Publishing을 흡수합병 하여 Standard & Poor’s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후 1941년~1965년 까지의 ‘합병과 발전(Merger and Develpoment)의 시기’, 1966년~2005년 ‘세계시장으로의 확대(Expanding Role in Global Market)' 시기를 거쳐,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며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S&P도 더불어 함께 성장해 왔다.

4. STANDARD & POOR'S
스탠더드 앤 푸어스는 세계적인 종합 금융정보서비스 기관으로 신용평가, 주가지수, 리스크 관리, 투자 분석, 데이터, 가치 평가 등 폭넓은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S&P는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에서 투자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S&P를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신용평가 또는 S&P 500을 먼저 떠올리지만, 전세계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S&P의 서비스는 매우 다양하다. 광범위한 재무 데이터 및 정보를 시장에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독립적인 주식 리서치도 커버리지면에서 탁월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뮤추얼 펀드 일반인들에게 주식을 발행하여 돈을 모아 증권투자를 하는 회사로서 미국에서는 일반화된 투자신탁 펀드이다. 펀드 매니저의 운용실적에 따라 높은 투자수익을 올리기도 하고 손실을 보면 원금조차 손해를 보아야 하는 고수익, 고위험 투자신 탁이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오픈 엔드형(open-end)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자금을 회수하고 싶은 투자자들은 언제든지 증권시장에서 매매하면 된다.


정보 및 분석의 리더로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전 세계
참고문헌
- 김인준 ․ 이영섭 공저, 『국제금융론』, 율곡출판사, 2008.
- S&P(http://www2.standardandpoors.com/)
- 매일경제(http://www.mk.co.kr/)
- 중앙일보(http://www.joins.com/)
- 네이버용어사전(http://terms.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