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

 1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1
 2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2
 3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3
 4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4
 5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5
 6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6
 7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7
 8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8
 9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9
 10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10
 11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 정교 축일과 음식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부활절

◇ 초혼제

◇ 오순절

◇ 성탄절

◇ 그리스도 세례일

◇ 봉헌절

◇ 성모 수태 고지절

◇ 예수 승천절

◇ 구세주 기념일
1) 첫 번째 구세주 기념일

2) 두 번째 구세주 기념일

3) 세 번째 구세주 기념일


◇ 성모 승천절

◇ 세례 요한 참수일

◇ 사육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 초혼제
초혼제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관련하여 죽은 자들을 추도하는 축일이다. 러시아에서는 초혼제를 화요일에 지키지만, 우크라이나에서는 보통 도마 주간의 월요일에 지킨다. 교회들마다 전체 추도식을 거행하고 난 후 사람들은 공동 묘지에 있는 자신의 친척들의 무덤으로 가서 그들과 상징적인 부활절 인사를 나누고 무덤을 살펴보았다. 과거에 이들은 버려져 있던 무덤까지도 인간의 도리로 알고 돌보았다. 그 다음에 무덤이나 무덤 근처의 작은 탁자 위에 식탁보를 씌우고 가져 온 음식과 음료를 내어놓고 추고 식탁을 차렸다. 이 때 전통적으로 차리는 음식으로 꿀죽이 있었다. 그들은 꿀죽을 맛보고, 술잔을 마주치지 않으면서 조용히 보드카나 포도주를 마셨다. 그리고 죽은 자들도 산 자들과 함께 이 공통 식탁을 대한다고 여겼기 때문에 따뜻한 말로 죽은 자를 추도했다. 이러한 추도식 후에는 무덤에 부활절 계란, 정켤케 된 부활절 케이크 조각, 파이 등을 남겨 놓았다. 추도하는 의미로 보드카 잔을 무덤에 붓거나 무덤 위에 남겨 놓았다. 주류는 필수적인 의식 음식에는 속하지 않았지만 추도식의 공통 식탁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다.
◇ 오순절
이 축일은 정교회 12대 축일 중의 하나로, 부활절 후 50일째 되는 날이다. 이 날은 사도들에게 내린 성령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사도들은 성령 강림 이후 여러 가지 방언으로 말할 수 있게 되어 다른 민족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이 축일은 가장 기쁜 축일 중의 하나였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성당과 집과 친족들의 무덤을 자작나무 등의 가지들과 꽃과 풀들과 장식하였다.
오순절 전날 밤은 죽은 자들을 추도하는 조상 공양의 날이었다. 이 날에 사람들은 초혼제 때와 마찬가지로 공동 묘지에 가서 무덤이나 무덤 근처에서 추도 공통 식탁을 마련하였다. 교회에서 지키는 조상 공양의 날은 대 금식 기간 전인 초봄에 오기도 하는데, 이 때 교회는 창조이래 죽은 모든 정교 기독교인들을 추도한다.
◇ 성탄절
기독교 신자들이 가장 잘 지키는 기독교 축일 중의 하나인 성탄절은 12월 25일이다. 정교회에서는 부활절을 제외하고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
참고문헌
세계 속의 음식문화, 구난숙, 교문사, 2001
러시아 정교와 음식 문화, 스몰랸스끼, 명지출판사, 2000
러시아 정교회사, 쩨르노프, 기독교문서선교회, 1991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해리스, 한길사,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