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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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미술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다원주의 시대

2. 미술관의 권력

3. 미술관 권력에 대항하는 미술

4. 또 다른 미술 양상 ; 공공미술

5.미술관의 변화

나가며



본문내용

2. 미술관의 권력

온통 하얀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에 적절한 조명을 받으며 작품이 놓여 있는 소위 ‘화이트 큐브’라고 불리 우는 현대의 미술관들의 모습은 세계 어느 갤러리를 방문해도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첫 번째 그림은 17세기 테니르스이며, 두 번째 사진은 이다. 두 미술관은 건축의 차이뿐 아니라 전시 작품의 다양성이나 연대, 관람객과 작품의 관계에서도 큰 차이점을 드러낸다.
뉴욕현대미술관은 백화점과 흡수한 건물 외부를 통해 방문자에게 비교적 작고 친밀감을 줄 뿐만 아니라 작품 진열 방식에 있어서도 백화점과 흡수하다. 현대미술관은 작품을 개인의 명상이 용이하도록 눈높이에 맞추며 백화점식 소비를 위한 진열과 세속적인 면을 지니는데 이는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미술관의 풍경이다. 이들의 배후에는 돈 많은 자본가와 투자자들이 존재하며 결국 미술관이라는 자유로운 공간은 거대 자본과 결합되어 권력과 돈 정치와 결합하는데 일조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 큰 화제가 되었던 삼성 비자금 사건과 관련한 리히텐슈타인의 도 이를 반영하는 한 예이다.
이러한 미술관들은 자신의 이데올로기와 일맥상통하는 극히 일부의 선택된 역사를 통해 시대에 효력을 얻는다. 결국 이들은 매우 개인적인 성향을 보편적인 것으로 가장한 진실에 기반 하여 예술 작품을 선별하며 독자적인 권력을 형성해 가는 것이다.


3. 미술관 권력에 대항하는 미술

위와 같은 미술관의 정치적이고 규제적인 성향을 무너뜨리기 위해 미술가들은 끊임없이 흥미로운 예술적 대안들을 시도해오고 있다.
장 팅겔리의 는 뉴욕 현대 미술관 정원에 설치된 것으로 작품이 스스로 파괴되도록 고안하여 일시적으로 존재하게 함으로써 미술관이 다시 붙잡을 수 없는 작품을
참고문헌
1. 아서 단토,「예술의 종말 이후」,이성훈․ 김광우 옮김, 미술문화, 2004

2. 팸 미첨․ 줄리 셸던,「현대 미술의 이해」, 이민재․ 황보화 옮김, 시공아트,2004

3. 김진엽,「다원론적 미학을 위하여」